[철학] 그리스의 철학자들

등록일 2003.05.1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소크라테스는 왜 죽었는가?

2.행복이란...
윤리학

3.플라톤이 본 세계는? 그는 예언가인가?
본유관념
논리학
형이상학의 시원과 플라톤 철학

본문내용

흔히들 소크라테스를 세계의 4대 성인 중 하나라고 추앙한다. 그만큼 그가 의미있는 삶을 살았기 때문인 것 같다. 이런 소크라테스가 후세들을 위해 더 살지 않고, 악법도 법이다라는 판단에서 일찍 죽은 것은 아무래도 미스테리가 아닐 수 없다.
소크라테스의 젊었을 때의 일에 관하여 확실한 것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리에게 낯익은 것은, 늙은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거리나 체육장에서 아름다운 청소년들을 상대로, 또는 마을의 유력한 사람들을 상대로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착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용기란 무엇인가에 관하여 묻고 있는 모습이다(이것을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이라 함). 이와 같은 문답의 주제는 대부분 실천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그 문답은 항상 ‘아직도 그것은 모른다’라고 하는 무지(無知)의 고백을 문답자가 상호간에 인정하는 것으로 끝났다. 이 때 상대방은 소크라테스가 말은 그렇게 하지만 사실은 자기는 알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는 경우가 많아(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 여기에서 자기의 무지를 폭로당한 사람들은 때로는 소크라테스의 음흉한 수법에 분노하였다. 사람들은 여기에 憤怒한 것이다. 자기보다 똑똑하니까 그런 사람을 보는 것은 사람들에게 열등감을 심어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