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술 역사

등록일 2003.05.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고구려의 미술
2. 백제의 미술
3. 신라의 미술
4. 고려의 미술
5. 조선의 미술

본문내용

1. 고구려의 미술
회화는 만주 집안현 통구 지방과 평양 일대 옛 무덤의 벽화와 유물을 보면 고구려 미술이 확실히 대륙적이고 남성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옛 무덤 속에는 현실(玄室)과 연도에 벽화와 천정화가 그려져 있다. 이들 벽화의 종류는 천상도,신비도,풍속도,장식 무늬도 등으로서 석회를 벽이나 천장에 입혀서 그리거나 직접 돌 위에다 그대로 새겨서 그렸다. 그림의 주제는 주로 영생사상을 반영해 주는 죽은 사람의 생활기록이 가장 많다고 한다. 선이 굵고 강직하며 주제를 상징적이고 박력있게 다루어 대담한 고구려인의 대륙적 기상을 보여주고 있는 듯이 말이다..
고구려의 벽화는 초기에 중국 한나라의 미술과 중앙아시아의 서역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대체로 상념적이고 두식적인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후기로 내려오면서 표현수법도 추상화되고 다체로우며 리드미컬한 묘사를 보여줌으로써 독자적인 미술이 형성되었던 것같다.
조소의 유품은 매우 적은걸로 알려져 있다. 그중 금동일광삼존불과 원오리에서 출토된 전불은 초기불상의 일정한 형식을 밝혀 주는 귀중한 유물이라고 한다. 공예는 통구와 평양지방에서 나온 기와와 벽돌에새겨진 장식무늬에서 힘찬 고구려의 기상과 솜씨를 엿볼 수 있다.

2.백제의 미술
백제는 일찍이 중국의 남조와 해상교통이 열렸으므로 대륙의 감화를 받았과, 남으로는 일본의 아스카시대의 불교미술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