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관련]생과 사

등록일 2003.05.1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철학시간에 낸 과제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삶과 죽음은 과연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 삶이란 무엇이며 또 죽음이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들은 때로 이렇게 말한다. "삶과 죽음은 종잇장 한 장의 차이로 죽음은 본질로 돌아가는 하나의 의식 일 뿐이다"고... 하지만 누구나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두렵고 생각조차 하기 싫은 경우가 대부분 일 것이다. 소월의 시 중 이런 시가 있다.

살았대나 죽었대나 같은 말을 가지고
사람은 살아서 늙어서야 죽나니,
그러하면 그 역시(亦是) 그럴듯도 한 일을,
하필(何必)코 내 몸이라 그 무엇이 어째서
오늘도 산(山)마루에 올라서서 우느냐.

이 시에서 화자는 삶과 죽음의 경계선은 흐릿하여 언제나 쉽게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삶 곁에 죽음이 있고 죽음 곁에 삶이 있다는 그의 생각은 따라서 죽음은 불안과 공포의 대상이 아니며 비극의 그 무엇도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화자 역시 '그 무엇이 어째서 오늘도 산마루에 올라서서 우느냐'란 부분을 통해 이성적으로는 생로병사의 자연원리를 그대로 수용하고 있으나 감성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다는 점을 깨치고 있다. 이처럼 죽음은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볼 문제이지만 누구나 쉽게 생각지는 못 한다. TV를 보면 어쩌면 너무도 쉽게 죽음에 대해 논한다 생각 할 수 있을지도 모를 정도로 죽음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하지만 그만큼 우리 삶과 너무도 가까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은 아닐까?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는 없지만 어쩔 수 없이 생각해야만 하는 것이 아닐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독교의 생사관 1 페이지
    Ⅱ. 본론 개신교에서는 하나님(神. The God. 여호와)이라는 절대자가 인간을 창조했다는 데 그 생명관을 두고 있다. 신은 땅의 흙으로 사람을 만들었으며 사람의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 넣었다. 그리하여 인간이 존재하게 된..
  • 별의 탄생과 죽음 6 페이지
    NASA의 스피쩌 우주망원경으로 본 우주의 모습은 별의 탄생과 죽음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천체과학자들은 별과 은하의 일생 중 결정적인 순간의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우주에서 그들의 일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 나의 죽음관 1 페이지
    나는 `내가 죽으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을 곧잘 하곤 한다. 여러 종교에서 말하는 것처럼 `천국과 지옥이란 곳이 정말로 있는 것일까?`, `착한 일을 많이 하면 정말 천국으로 가고 나쁜 일을 하면 지옥으로 갈까?`, `..
  • 생활과 윤리 16 페이지
    제1부 기독교 윤리의 원리들 1. 윤리의 위기 시대 1) 윤리적 위기의 실상 오늘날 우리가 맞고 있는 위기의 실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고자 한다. ① 가족의 위기 윤리의근간이라 할 수 있는 가정의 윤리가..
  • 별의 생과 사, 초신성의 대폭발 비디오를 보고나서 6 페이지
    초신성이란? 어두운 항성이 갑자기 큰 폭발을 일으켜 며칠 사이에 약 15등급(100만 배)이나 밝기가 더해지는 현상. 폭발의 규모가 작으면 신성(新星), 대단히 크면 초신성이라고 한다. 태양의 10배 이상 질량을 갖는 무거운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