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고전문학] 오르페우스와 에우뤼디케의 사랑

등록일 2003.05.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인적인 생각

목차

오르페우스와 에우뤼디케의 사랑이야기와 그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오르페우스의 사랑 이야기에서 중요 한 점은 인간의 죽음으로부터 부활한다는 사상이 깊에 박혀 있는 것 이다. 오르페우스는 음악으로 신들을 감동시키고 자신의 슬픈 감정을 표현 한 것으로의 대가로 사랑하는 아내의 부활을 선물 받는다. 음악이라는 것의 중요한 점을 신화에서 그려 현재에도 그 중요성을 부각 시키고 있다.
오르페우스는 음악으로 아내 에우뤼디케를 부활 할 수 있는 선물을 받는다. 하지만 여느 다른 신화에서와 마찬가지로 뒤를 돌아보지 말라는 조건이 붙었으나 인간의 호기심으로 그조건을 지키지 못하게 됨으로서 인간이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지를 잘 나타내준다.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모든 것이 헛것이 된다는 간단한 원리로 우리에게 금기사항을 절대 지키라는 교훈을 안겨준다. 행복을 바로앞두고 원래대로 저승으로 돌아간 에우뤼디케를 볼때면 정말 사소한 실수 하나로 인간의 앞날이 바뀔수 있다는 이치를 보여주고 있다. 어둡고 험한 길을 올라오며 둘은 호기심이외에 극도로 불안하고 또한 '왜 뒤를 돌아보지말라고 했을까?' 라는 생각이 지배했을 수도 이다. 오르페우스가 뒤를 돌아본 것은 돌아보지 말라는 조건을 의식하고 있으면서도 자신도 모르게 불안함과 공포로 무의식중에 한 행동일 수도 있을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물랑루즈를 통해서 본 오르페우스신화의 변용 1페이지
    빨간 풍차라는 뜻의 ‘물랑루즈’는 19세기 말에서 현재까지 파리 몽마르뜨에 실존하는 클럽이다. 영화 ‘물랑루즈’는 오르페우스 신화를 소재로 하여 현대적인 해석으로 변용한다. ‘물랑루즈’에서 시인이자 작가인 크리시티앙은 ‘..
  • 오르페우스신앙의 천지창조에 있어 인간과 시간 3페이지
    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태초의 힘은 바로 다름아닌 시간 크로노스이다. 이 시간의 신 크로노스를 태초의 만물의 생성의 근원으로 꼽고 있는 것이 음유 서사시의 계보의 특징이다. 이 점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시간에 대한 관심의 반영이..
  • 서양미술의이해:그리스로마신화 속의 사랑 2페이지
    에로스와 프시케의 사랑이야기를 표현한 미술 작품들 중에 이 회화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화가가 그림을 통해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에로스와 프시케의 사랑 이야기는 자주 다루어지는..
  • 그리스로마신화 3페이지
    # 들어가면서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으나 동양에 삼국지, 수호지가 있다면 서양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조형 미술과 문학 등 그리스 문명을 바탕으로 하는 모든 서양 문명 속에 깊이 스며들어..
  •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를 읽고 그리스인의 영웅관과 헤라클래스 비교, 논의 24페이지
    2-1 신의 미움을 받은 두 영웅 트로이 전쟁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도중에 포세이돈의 아들인 '폴리페모스'의 동굴에 들어가게 됨 오디세우스의 일행들을 자신의 동굴에 가두고 매 식사 때마다 한 명씩 잡아먹음 오디세우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