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이승우의 검은 나무
등록일 2003.05.18
한글 (hwp) 2페이지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소개글
검은 나우에 관한 감상문을 써야 했는데 자료 구하기가 정말 어렵더군요.. 그래서 서평 올립니다^^ 회원님들!! 많은 도움 되세요~목차
- 검은 나무에 돋는 새싹의 미학 (서평)본문내용
사내의 꿈속에 검은 나무는 다음과 같이 등장한다."그가 본 것은 검은 나무였다. 나무는 크고 굵었지만 가지에는 잎이 하나도 붙어있지 않았다. 잎은 떨어진 것이 아니었다. 잎이 떨어진 것이 아니라 불에 타 없어진 것이었다. 불에 탄 나무는 숯검정이 되어 헐벗은 대지 위에 서있었다."
이 꿈속의 검은 나무는 실상 사내의 유년의 상처를 정확하게 재현하고 있는 셈이다. 아울러 그 검은 나무는 화재로 인하여 가족과 헤어져 홀로 남은 아버지의 생을 표상하기도 한다.
"정말로 내가 한 것은 그런 것이 아니라 불에 타 죽어버린 나무를 바라보는 것이었소. 숯검정이 된 나무는 내 안쪽의 검은 죄를 표상하며 그 자리에, 하늘아래 있는 것이오"
사내의 아버지는 그들이 살던 초가집이 불타고 그로 인해 누이가 죽은 사건 이후 15년 동안이나 속죄의 마음으로 혼자 지내왔던 것이다.
소설의 말미에서 사내는 숯검정 나무에 잎이 돋는 기이한 꿈을 꾸면서, 어떤 영감 때문에 고행의 아버지에게 연락을 했다가 아버지의 죽음을 인식하게 된다. 최근 몇 년 동안 그 아버지는 단지 물만 먹고살아 오면서, 즉 '탐욕이나 집착, 애증같은 것들을 다 떨어버리고 나무처럼 말라서 세상에 가장 단순하고 순수한 하나의 몸이 될 때까지 살다가 운명했던' 것이다.
그래서 고향 감나무 밑에 묻힌 아버지를 어머니와 함께 찾아가는 소설의 마지막 장면은 그토록 커다란 가족사의 상처를 조금씩 복원하기 위한 절박한 시도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세상에 남은 그들 내면의 검은 나무에도 조금씩 새싹이 돋기 시작하리라.
참고 자료
2002 올해의 문제소설판매자 정보

sonyun84

- 저작권
- 환불정책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