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등록일 2003.05.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2. 성격의 구조
3. 성격의 발달

본문내용

◈ 원초아
원초아 안에는 본능적 충돌등(기본적인 본능)이 들어 있다. 이러한 본능적 충동들이 성격을 이루는 에너지의 원천이다. 무의식에 속한다.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흥분이나 긴장을 감소시키고 쾌락을 충족 시키려는 ‘쾌락원칙’에 순종한다.
제지가 되지 않고, 현실의 논리와는 무관하게 만족을 추구한다. (= 일차적 진행사고)
이러한 일차적 진행사고는 일시적 위안일 뿐, 항상 만족시켜주지 않는다. 따라서 현실과 접촉을 맺어야만 하는데, 자아를 중개로 이뤄진다.

◈ 자아
원초아로부터 분화, 외부세계를 파악,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며, 원초아의 충동을 만족시키거나 규제하는 역할. 자아는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방향으로 원초아를 통제하고 이 에너지를 잘 조정해야만 한다. 자아는 현명한 추리과정을 통해 원초아이 욕구를 일단 진정시킴으로서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배변 관련) (= 이차적 진행사고)

◈ 초자아
도덕적 측면이나 이상상의 측면을 고려. 초자아는 보상과 벌에 의해서 성숙한다. 초자아는 양심을 통해서 자아를 감시하고 통제한다. 그러나 초자아의 판단 기준이 너무 엄격하면, 죄책감에 사로잡히고, 성적이거나 공격 중 충동 어떤 것이든 억제. 행동통제가 거의 없어 방종한 행동에서 사회적 범죄 가능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