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환상교향곡분석

등록일 2003.05.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감정이론의 측면에서 본 환상교향곡>

<감정미학적 측면에서 본 환상교향곡>

♠참고:이데 픽스(idee fixe : 고정상념)

♠소감

본문내용

<감정이론의 측면에서 본 환상교향곡>

감정이론은 바로크 음악의 대표적인 특징인데, 이는 다양한 감정들을 음악적으로 표출하는 것으로, 일정한 음형과 감정을 결합시켜 사용하는 것이다. 예컨대 장조, 협화음, 높은 음역, 빠른 템포는 기쁨을, 단조, 불협화음, 낮은 음역, 느린 템포는 슬픔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사의 감정내용을 표현한 것을 말한다.
바로크 시대에 이르러 감정을 음악에 표현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감정이론>은 음악이론 및 미학의 중심이 된다. 특히 데카르트는 6개의 기본 감정 (놀람. 사랑. 미움. 열망, 기쁨, 슬픔) 에서 연역적으로 다양한 감정을 이끌어내면서 감정의 독자적 의미를 인정하였는데, 이러한 이론적 기초가 바로크 시대 감정 이론의 토대를 이루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감정이론에서 주목할 점은 <감정>의 개념이 현대적 의미의 <감정>과는 다르다는 점이다. 즉 그것은 작곡가 자신의 내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감정이 아니라, 공동체적인 기반을 전제로 하여 유형화된 더 높은 단계의 감정이다. 즉, 사람들은 한 공동체 안에서 특정한 자극에 의해 공통적인 어떤 구체적 감정을 느낀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러한 전제하에 모든 이가 공통적인 어떤 구체적 감정을 느낀다고 보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