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비스페놀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비스페놀A는 폴리카보네이트 수지 및 에폭시 수지 등의 원재료이며 산화방지 및 염화 비닐의 안정제로서 사용하고 있다. 폴리카보네이트 수지는 열과 충격에 대하여 내구성이 있어 학교급식의 용기로 사용되고 그의 CD 및 기계의 포장용으로 넓게 사용되고 있다. 동물실험에 의하면 비스페놀 A는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져 그 후 우리나라에서도 우유병 등의 식품 용기에서도 비스페놀 A가 검출된 사례가 있어 사회문제가 되었다. 유아용 젖병에 물을 넣고 전자렌지에서 5분간 끓인 후 분석한 결과 비스페놀 A가 검출되었다고 하였다. 음료수 캔 내부 코팅제와 커텐의 방염 처리제로 사용되는 비스페놀 A는 국내에서 연간 사용량이 약 6만 톤으로 대량 사용되고 있어 환경 호르몬에 대한 문제가 계속 야기될 것으로 판단된다. 비스페놀 A는 체내에 들어가면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지만 그 결합력이 대단히 약하다. 효모를 이용한 실험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와의 결합력은 에스트로겐의 2000분의 1, 랫드에서는 100만분의 1, 사람의 유압세포 MCF-7에는 10만분의 1이하라는 보고가 있다.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는 비스페놀 A는 호르몬 작용을 나타내지만 장기간 비스페놀 AFMF 사료에 섞어 사육하면 암컷의 랫드에서는 분만 횟수가 줄어들고 출생의 숫자와 체중이 감소하며 암컷 랫드의 정낭선이 증가되어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진다. 또 배양액 중에 비스페놀 A를 대량 첨가하면 사람 유암세포 MCF-7의 증식을 촉진시킨다.
또 비스페놀 A는 체내 축적성이 인정되어 방사선 표식을 한 비스페놀 A를 K용한 실험에서 경구 투여한 비스페놀 A는 체내의 대사에서 뇨와 분변으로 배설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장기적으로 랫드에 비스페놀 A을 투여한 결과에서 미국 EPA에서 사람에 대한 안전 기준으로서 1일 1킬로그램당 50미리그램의 비스페놀 A을 섭취하여도 건강에는 영향이 없다고 판정하였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