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신석기문화에 대해서

등록일 2003.05.1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자연환경

2. 사회
1) 농경
2) 사냥 고기잡이 식물채집

3. 주거생활

4. 토기와 석기
1) 토 기
2) 석 기
3) 골각기

5. 의식행위와 예술

6. 주요유적
1) 궁 산 리
2) 양양 오산리
3) 부산 동삼동
4) 서울 암사동

7. 시기구분 및 성격

본문내용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난 늦어도 지금으로부터 200만년 전인 홍적세 초로 추정되고 있다. 이 홍적세는 기후 변동이 심하여 빙하기와 간빙기가 되풀이되면서 해수면의 변동과 동식물의 분포 변동이 빈번한 시기였다. 그러다가 약 1만년 전 후빙기가 시작되면서 이러한 기후의 극한 변동은 대체로 종식되었다. 그리고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양극 지방의 두꺼운 얼음이 서서히 녹으면서 기후는 보다 온난다습 해졌다.
신석기 시대라 하면 후빙기의 새로운 자연 환경속에서 농경 목축에 의한 식량생산 경제를 배경으로 전개된 문화로 인류 문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한 시기이다. 구석기 시대의 수렵채집 경제활동에서 벗어나 농경·목축을 기반으로 한 정착생활을 하며 토기와 마제석기를 사용해 새로운 문화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 시기의 농경의 시작은 인류문화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쳐 사회질서의 개편을 가져오고 새로운 문화가 진행되어 농경을 하나의 혁명적인 사건으로 보고 이 시기를 신석기 혁명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토기·간석기와 함께 신석기 문화의 3대 요소를 다 가지고 있지도 않고, 각지의 신석기 문화 시기와도 다르고 범세계적으로 통용되지는 않는다. 토기·간석기 등의 요소로 문화가 번성한 지역이 있었는데 우리나라의 신석기 시대가 이 범주에 속한다.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는 충적세의 가장 오래된 토기의 출현에서부터 청동기 사용 이전까지, 주로 채집·고기잡이·사냥에 의한 식량공급을 배경으로 전개된 토기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다음글에서는 신석기 문화의 시기구분, 각종 유물, 유적지,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한 국 사 1] 1977
이용조 우종윤외 [우리의선사문화 1] 지식산업사 1994
장준식외 [한국 민족문화의 의식] 정훈 출판사 1993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23] 1981
김원룡 한국 [고고학개설] 일지사1977
이기백 이기동 공저 [한국사 강좌] 일조각 198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