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제] 님비현상에 관한 사례와 극복 방안

등록일 2003.05.17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 서울시의 입장
2. 서초구의 입장
3. 해결방안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최근 환경 급속한 사회발전과 경제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이젠 단순히 먹고 사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디서 어떻게 사는지도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의식수준의 향상은 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삶의 영위를 추구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보다 좋은 환경이 중요시 여겨지게 되었다. 때문에 공해 및 지역 발전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공공시설 중 혐오시설로 구분되는 핵폐기물 처리 시설, 화장장, 소각장, 쓰레기 하치장 등의 설치에 관해서는 지역 내 건설을 반대하는 지역 이기주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우리 집 뒷마당에는 안 된다.’라는 의미를 가진 ‘Not In My Back Yard’의 각 단어 첫 글자를 이어 만든 ‘님비(NIMBY)’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가 현재 접하고 있는 님비 사례를 살펴보며 이러한 님비 현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극복하여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얼마 전 서울시가 원지동 일대에 화장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하자 서초구 주민들의 반발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이러한 반대 운동이 계속적으로 전개되면서 화장장 건립 자체가 불가능해지자 일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지역 이기주의가 빚어낸 대표적인 사례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갈등에 있어서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잘못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고 모든 현상에는 원인과 결과가 존재하기 마련이므로 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느냐가 보다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특히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하는 것을 미덕이라고 여기고 있는 우리 사회이지만 이러한 것이 언제나 정당화 될 수는 없는 것이므로 이해 당사자간의 의견을 수렴해 적절하게 반영해 나가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지금부터 화장장을 서초구에 선정하게 되었던 서울시의 입장과 최대규모의 화장터(추모공원)의 건립을 반대하는 서초구의 입장을 살펴보며 해결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