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에서 중국까지

등록일 2003.05.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로마와 한의 간접접촉과 상호 인식에 대하여
2. 실크로드의 개념과 당대(唐代)까지의 발전에 대하여
3. 마르코폴로와 동방견문록에 대하여

본문내용

1. 로마와 한의 간접접촉과 상호 인식에 대하여

로마시대 당시 사람들은 비단을 아주 신기하게 여겼다. 비단은 동방서 파르티아를 통해 들어오고 있었는데 로마와 중국은 이렇게 비단 등의 무역 활동을 통해 서로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었고 또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AD 166년 로마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가 보낸 사절단의 중국 도착으로 인해 로마와 중국은 직접 접촉을 한다.

로마의 중국에 대한 인식
그저 인도와 그보다 멀리 떨어진 박트리아 주변지역 정도일 꺼라고 대부분의 로마사람들이 생각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말하길 중국은
사람들이 장수하고 문명화되었으며 교류를 꺼려 찾아오는 사람하고만 한다고 한다.
높은 성벽에 둘러싸였으며 비옥하고 드넓은 땅으로 유명하고 사막, 산, 강 등과 접경하고
평야, 완만한 경사지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곡물이 많고 가축, 소관물이 유명하다. 평온하며 전쟁이 없으며 기후가 맑고 공기가 신선하고 바람이 부드러워 숲이 아주 많다고 한다. 그리고 비단으로 아주 유명하다고 한다. 또 법으로 살인, 매춘, 절도, 우상숭배 등을 금하며 사원, 창녀, 간음, 도둑, 살인이 없고 법과 교리가 매우 다양하다고 한다.

참고 자료

장-노엘 노베르지음. 조성애 옮김 〔로마에서 중국까지〕, (이산, 1998)
정수일, 〔씰크로드학〕 (창작과비평사, 2001)
나가사와 가즈도시, 이재성 역,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민족사, 1990)
김호동 역주,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 (사계절, 2000)
www.naver.com
www.daduchina.co.kr
www.oldhome.pe.k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국의역사-위진남북조시대 83페이지
    *5호16국시대의 사회경제적 특징 士人층이 정치, 경제, 사회적 특권 독점. 九品官人法,-관직과 토지 독점. 서민층은 생산업 종사. 部曲층은 농민과 노비의 중간층. 노비는 물건과 같은 대우. 각 신분 간에 교류 불가..
  • 세계 간호 역사PPT 6페이지
    - 중국 혈액순환을 중요시 함 보고 묻고 듣고 느끼기 대양 소양 대음 소음 진맥이론 (pulse theory) <중 략> - 문화적 특징 지중해 연안에 있던 고대 문명국 중 정신문명을 가장 자랑하는 나라 ..
  • 실크로드와 신라 17페이지
    1. 머리말 - 실크로드에 대한 새로운 시각 실크로드(Silk Road) 원래 ‘실크로드’(Silk Road)는 독일어 ‘자이덴슈트라쎄’(SeidenstraBe, Seiden=비단, straBe=길)의 영역어(英譯語)인데, ..
  • 골프의 기원과 한국 골프의 역사 7페이지
    1. 골프의 기원 골프는 다른 운동과 달리 그 창시자나 기원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없다. 현재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골프기원설은 크게 네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1) 로마 기원설 로마시대 시이저(BC100~44)..
  • 이탈리아 수도 로마(Rome)의 역사와 발전과정, 정치행정적 의미에 대해서 14페이지
    I. 서론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는 전 세계적으로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고대 로마부터 시작하여 세계를 지배했던 찬란한 로마제국과 문명의 혁명이라 말할 수 있는 르네상스 시대를 거쳐 무솔리니의 파시즘 정권에 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로마에서 중국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