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온천개발과 지하수오염

등록일 2003.05.17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무분별한 온천개발과 지하수 오염에 대해 발표한 리포트 입니다. 온천개발, 지하수 오염을 연관성있게 하면서도 따로 준비했기 때문에 한분야만 원하시는 분도 괜잖으실 겁니다.

목차

*온천개발과 환경오염
1.온천이란?
2. 온천지역과 개발 현황
3. 온천과 온천개발의 부정적 영향
4. 온천의 고갈과 환경 오염에 대한 대응책

*지하수 오염
1.지하수란?
2. 지하수 이용, 개발 현황
3. 지하수의 오염
4. 일반적인 지하수 오염의 원인
5. 지하수 고갈 및 오염에 대한 대책

본문내용

1.온천이란?

우리 나라에서는 온천법 상 ‘용출온도가 섭씨 25도 이상이며 성분이 인체에 해롭지 않을 때’를 온천이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자연적으로 뿜어 나오는 온천이 몇 곳 있었으나 요즘에는 지하 500~800m를 굴착해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부분 온천수에는 나트륨 칼슘 갈륨 마그네슘 중탄산 염소 탄산 황산 등 8가지 무기질이 녹아 있다. 유황(황화수소)리튬 불소 규산 인 철 망간 등도 소량 함유된 경우가 있다. 일본의 분류에 따르면 항상 섭씨 25도 이상의 온천으로 특이한 성분이 1㎏중 1g이 되지 않는 것을 단순온천이라고 한다.한국과 일본 온천의 대부분은 여기에 속한다. 탄산천은 물1㎏ 중에 탄산이1g 이상을 함유하는 탄산수에 탄산가스가 녹아있는 온천수를 가리킨다.탄산가스가 피부로부터 흡수돼 말초혈관을 확장,피의 흐름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혈압을 낮출 수 있어 가벼운 고혈압증,동맥경화,류머티스성 질환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온천는 땅 표면에 자연 용출 되거나 인공적으로 착정 시추하여 끌어올려 수온이 그 지역의 연평균 기온 또는 그 지역의 얕은 지층의 지하수 수온보다 높아야 한다. (그 이하의 것은 냉천. 수온과 관계없이 무기물질 또는 가스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은 광천). 온천의 한계온도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우리 나라는 섭씨 25도 이상(일본, 남아공과 같음)을 온천으로 규정한다.

참고 자료

-온천관련 논문 참조-
-인터넷 지하수관련 내용참조-
-수자원공사 공문내용 참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