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신학의 이해를 위한 철학적 배경

등록일 2003.05.17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소크라테스의 반어법 (Socratic Irony, Ironische Methode des Sokrates)
이데아론(형상론, 변증법, 소크라테스의 문답법)
...

본문내용

조직신학을 공부하는데 웬 철학인가? 의아하게 생각을 한다.
신학 속에 철학적 요소, 용어, 방법이 들어있다.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목회자는 신학자이며 동시에 인생에 대한 철학자이기도 한다.
목회를 소신- 모두 철학을 갖고 있다. 철학을 전공한 자도 있고, 철학적인 마인드를 갖자. 이 철학자들이 주는 교훈은 뭔가?
목회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신학방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고대로부터 철학자들은 서로의 사상을 교환하는 수단으로 대화를 시도했다. 대화는 일상적인 용어이지만 그들에게 있어서는 중요한 철학의 방법이었다. 그들은 한 걸음 더 나가 그 방법으로 신을 논했다. 그러나 인간들은 대화(변증법)를 통하여 하나님께 갈 수 없다. 헤겔식의 변증법과 키에르케고르식의 변증법을 이해하고 이들의 방법을 사용을 사용한다는 조건으로 성경의 하나님을 진정으로 알 수 없다. 여기서 올바른 신학의 절대적인 사명을 인식하게 된다. 역사 속에서 수많은 신학의 사조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 모든 신학이 삼위 하나님을 올바르게 가르친 것 아니었다. 따라서 오늘날도 성경의 하나님이 진정 우리에게 말씀하시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신학을 하는 사람의 일생의 목적일 것이다.
기독교 신학은 세상의 철학으로부터 많은 것들에 도움을 받았다. 물론 기독교의 순수한 진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왔지만, 성경을 해석하고 설명하는데 있어서 철학이 기독교 신학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