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언비어] 김대중 정권기간의 유언비어 사례수집

등록일 2003.05.17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말 오랜 시간에 많은 노력을 기울려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좋은 성적도 받았구요.^^ 분명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서 론
: 유언비어란?
2. 본 론
: 김대중 정권기간의 유언비어 사례수집
3. 결 론
; 유언비어가 나는 이유

본문내용

유언비어(rumor)란 무엇인가?
데마고기(demagogy)와 같은 뜻인 경우도 있으나, 데마고기는 민중의 의식을 조작하기 위하여 의식적·의도적으로 유포시키는 허위정보이며, 매스미디어에 의하여 전달되는 경우도 많은데, 유언은 민중 속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 사람들의 입을 통해 퍼져나가는 정보이다.
유언비어는 커뮤니케이션의 회로가 자유롭지 못하고, 또 일방적 커뮤니케이션만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생겨난다.
그 같은 사회에서는 권력 편에 유리한 정보만이 민중에게 전달되므로, 그러한 정보로 현실적인 사건들이 합리적으로 해석될 때에는 생겨나지 않지만, 정보와 현실 사이에 갭이 있을 때에는 사람들의 마음이 불안해져 현실을 어떻게든 해석하기 위해 갖가지 정보를 만들어 내게 된다.
그래서 유언비어는 비합리적 커뮤니케이션, 비정상적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유언비어는 완전한 허위정보인 경우도 있고, 정확한 경우도 있으며, 어느 일면만이 강조되는 경우도 있다.
전쟁이나 재해·공황, 그리고 사회적으로 혼란한 때에 유언비어가 유포되므로, 정확한 정보가 충분하게 전달되기만 하면 발생할 여지가 없다
즉 유언비어는 민중 속에서 발생하여 전달되는 근거 없는 소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유언비어는 소문 所聞 (rumour)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상통될 때도 있다.
소문은 진실성 여부에 관계없이 사람들 사이에 퍼져 있는 사실이나 정보를 말한다.
심리학적으로는 사람들의 공통 관심사에 관한 정보가 A 부인으로부터 옆집 가정부 B에게, B로부터 상점점원인 C에게, C로부터 주인 D에게, D로부터 친구 E에게로 전달되는 경우와 같이 우발적이며 비조직적인 경로를 통하여 전달되는 연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정치와 매스컴 - 김순규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대한매일 (http://www.kdaily.com/)
유언비어론 - 원우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