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 교양] 치약에 관한 모든 것

등록일 2003.05.1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구강건강이라는 교양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한것입니다..
유용하게 쓰이길 바래요..

목차

1, 치약 제대로 알고 씁시다.
2, 치약의 성분
3, 치약에 관한 상식
4, 치약을 고르는 요령
마모도에 따른 치약의 선택 요령
어린이용 치약 선택 요령
5, 치약의 사용요령
6, 미백치약을 쓰면 정말 치아가 하얗게 될까?
미백치약 제대로 알고 씁시다
껌을 씹으면 충치 예방에 좋다
7, 치약 만들기
8, 참고

본문내용

1. 치약 제대로 알고 씁시다.

`치약은 약이 아니다.' 과거에 우리 나라 국민들이 너무나 약(藥)에 대하여 선호하였기에 치아를 닦고 건강하게 하는 재료라는 의미에서 어느 회사가 치약으로 명명하였더니 그것이 이제는 구두약, 광약처럼 일반화되어 치약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치약은 의약부외품으로서 치아를 닦을 때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므로 세치제라고 하는 것이 옳다. 일본에서는 치마제라 하고 영어로는 dentifrice라는 용어를 쓴다. 어느 나라에서도 약의 개념으로 명명하지는 않는다.
치약의 성분은 대표적으로 치아표면을 갈고 연마시키는 세마제와 때를 벗겨내는 비누와 같은세제가 주성분이다. 대다수의 치약 제조 회사들이 바로 비누나 세제의 제조 회사와 함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 외에 습제와 결합제가 포함되어 있고, 각각 의 독특한 향을 내거나 색소 등이 약간씩 함유돼있다.
치약의 성질은 연마도에 따라서 연마력이 강한 것이 있고 중간 것이 있으며 약한 것도 있다. 이것은 세마제의 종류와 함량, 형태 등에 따라 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흔히들 연마력이 강한 것은 나쁜 치약이라는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전혀 그러하지 않다. 우리가 이를 닦는 목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면세균막(일명 : 프라그) 을 잘 제거해 내기위함인데 이러한 치면세균막이 잘 안 닦이는 사람들 이나 담배를 자주 피워 색소가 치아에 잘부착되는 사람들은 연마력이 어느 정도 강한 치약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