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등록일 2003.05.1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그냥 감상문인데 도움이 되면 좋겟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에 책의 제목만 기억하고 책을 빌렸는데, 그것은 박태원님의 것이 아니라 최인훈님의 것이었다. 반정도 읽다가 잘못 읽고 있다는 것을 알고 황급히 박태원님의 것으로 바꾸어 읽었는데, 같은 제목이지만 그 내용이 많이 달랐다. 두 책 모두 어려운 내용이기는 했지만 박태원님의 글이 좀 더 읽기에 부담이 없고, 흥미가 있었다.
이 작품을 읽기 전에 해설을 먼저 봤는데 소설의 일반적인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구성 방식을 따르지 않고 구보씨가 외출해서 전차안- 다방- 경성역 대합실- 다방- 거리- 술집 그리고 귀가까지의 작중 화자의 관찰과 심리가 서술되고 있다고 했다. 의식의 흐름 기법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소하기만 했는데, 이 소설을 읽으니 그게 무엇인지 이제는 알 것 같다. 즉, 이 소설에서 중요한 것은 구보의 행동이 아니라, 일상성의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주인공 구보의 의식의 흐름이며, 소설을 이끌어 가는 것은 구보의 지각과 의식의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내용을 읽고 감상을 해보자. 취업에 관하여 어머니와 아들의 견해는 참 다른 것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연극감상문 2페이지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무대에서 만난다고 했을 때, 사실 기대보다는 걱정이 앞섰다. 이미 이 소설을 읽었던 터라 ‘의식의 흐름’의 기법으로 고현학의 과정을 소설화한 이 작품을 어떻게 연극으로 연출했을까하는 의..
  • 박태원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비평적 글쓰기 2페이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934)은 일제의 억압과 수탈이 극에 달했던 시기의 문학작품으로서, 그 당시 우리나라의 가난한 지식인·유학생들의 소외된 모습을 주인공의 내면 의식의 흐름을 탐구하는 모더니즘 기법을 통해 적나라하게 보여주..
  •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독후감 1페이지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 박태원 이번 학기 수강하는 수업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나는 소설가가 소설가 이야기 쓰는 것이 가장 싫다. 소설가가 소설가 이야기를 쓸 때는 정말 쓸 것이 모두 떨어졌을 때, 은퇴하..
  • [현대소설론]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6페이지
    박태원은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 전개에 크게 기여한 작가이다. 그가 1934년 <조선중앙일보>에 한달여 동안 연재했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이상의 <오감도>와 더불어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미학..
  • [감상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감상문 2페이지
    「 작가 박태원의 자전적 소설로 알려져 있는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뚜렷한 인과관계나 기복 없이 구보의 내면세계에만 초점이 맞추어진 터라 다소 지루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이야기를 풀어내는 시점만은 매우 흥미로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서감상문] &lt;소설가 구보씨의 일일&gt;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