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관리론] 21세기 지식경영

등록일 2003.05.16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변화시대의 도전
2. 지식사회로 가는 길
3. 지식근로자=변화주도자

본문내용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은 21세기 최대의 경영도전이다. 그리고 기업은 새로운 도전의 위험에 빠져있다. 다만 도전을 위협으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반대로 기회로 만들어 혼란과 변화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의 주도자로써 나아가지 않으면 기업은 도태만이 남게 된다.
이러한 변화주도자의 위치에 서기 위해서는 21세기의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가정 가치 있는 자산인 “지식근로자”와 그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지식사회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주도적인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예전의 피터 드러커의 미래를 읽는 힘에서 기업과 개인은 교양인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선진 경제의 미래번영과 진정한 미래의 생존은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에 달려 있는 것이다.
지식근로자는 지식사회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생산성 도출과 자기관리가 절실히 필요하며 단순한 노력만으로는 변화의 주도자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지식근로자는 지식사회의 변화를 면밀히 분석하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목표를 정하여 전략을 세우며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리고 경영자는 지식근로자를 기업의 재산으로 간주하고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써 활용해야 한다. 지식근로자의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자기관리를 위해 경영자는 자율에 대한 명확한 책임을 부여하고 생산성에 상응하는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