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 기업의 환위험관리전략

등록일 2003.05.16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업의 환위험 관리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환위험 및 환위험 관리실태
1. 환위험이란
2. 기업의 환위험 관리실태

Ⅱ. 환위험 관리기법
1. 대내적 관리기법
2. 대외적 관리기법

Ⅲ. 우리나라 기업의 환위험 관리방안
1. 최고경영자의 인식전환
2. 환위험 관리능력의 향상
3. 적절한 환위험 관리전략의 선택

본문내용

1. 환위험이란?

1990년대 들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주요국들이 변동환율제를 채택 운용함게 됨에 따라 국제거래관계를 행하는 민간인은 물론 기업들은 환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세계 제11대 무역대국에서 보둣이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기업이 직면하는 환위험의 중요성이 매우 크며, 최근들어 환율의 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환위험 관리문제는 더욱더 심각해질 전망이다.
환위험이란 장래의 환율변동으로 인한 외화표시 자산, 부채 및 손익흐름(income streams)의 자국통화 가치가 변화될 수 있는 위험을 뜻하는 것으로 오늘날과 같은 변동환율제도하에서는 어쩔수 없는 일이다.
환위험의 종류는 외화표시 무역거래 및 자본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거래적 환위험, 외화로 표시된 재무재표 항목들을 자국통화로 환산할 때 발생하는 환산(회계적) 환위험, 그리고 미래의 매출액․가격․비용등이 환율변동으로 인해 미래 자금흐름이 변화될 가능성을 말하는 경제적 환위험이 있다.
이러한 환위험은 기업의 국제화 추진과 환율의 심한 변동 그리고 재무재표상의 외환손익의 현실화에 따라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그 관리가 필요하게 된다. 특히 1997년 연말에 발생했던 외환위기와 함께 초래됐던 환율불안은 환위험관리의 중요성을 더욱더 증대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영자는 당해연도의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외환차익과 평가손익의 발생가능성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경제적 환위험은 회계처리상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기업의 환위험 관리는 주로 거래적 환위험과 환산환위험을 중심으로 행해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