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페미니스트는 있는가

등록일 2003.05.16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여성학
◎ 한국의 페미니즘
◎ 페미니스트
◎ 맺음말

본문내용

오해였다. 그 동안 가지고 있었던 페미니즘 그리고 페미니스트에 대한 나의 생각은 철저히 왜곡된 것이었고 잘못 이해된 것이었다.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에 대한 새로운 경험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때론 놓칠 수 있는 기회를 잡은 것 같은 느낌이다. 책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쓰기에 앞서 ‘한국에 페미니스트는 있는가’ 라는 책을 접한 것 자체가 행운이었으며 여성학에 대한 많은 부분을 새롭게 경험한 것이 좋았다고 말하고 싶다.

◎ 여성학

책을 읽는 내내 “어머, 어머” , “왠일이니” 를 연발하게 했던 부분은 페미니즘, 그리고 페미니스트를 잘 정리한 유숙렬씨의 글 부분이다. 그 동안 내가 가지고 있었던 페미니스트에 대한 생각은 ‘전투적이다’, ‘남성과 대립하는 존재’ 등으로 정의되어 있었다. 여성의 억압과 차별에 항거하고 대드는 듯한(?) 모습들이 같은 여성으로서 자랑스럽고 든든한 모습이 아닌 우려되고, 심히 걱정되는 모습으로 말이다. 나의 과거 페미니스트들에 대한 생각을 좀 더 나열해 보자면 그들은 속히 배부르고 등 따뜻한 여인들이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나에게는 말이다. 저렇게 여성의 권익에 앞장서며 열심히 운동 하는데 정작 자신의 가정 일은 소홀하지 않을까, 어머니로서, 아내로서 맡은(자의건 타의건) 결혼이라는 제도를 통해 맡겨진 여성으로서의 기본적인 역할에 대해서 소홀하지 않은가 하는 것이었다. 생각이 여기까지 이르니 저렇게 열심히 활동하고 자기 주장을 펴는데 있어 적어도 가정이라는 부담감이 없어서 그렇겠다라고 결론지어졌고 그 결과 나의 눈엔 배부르고 등 따뜻한, 그야말로 조선시대의 여유있는 선비의 모습이 연상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페미니스트라는 낙인을 읽고 4페이지
    ‘페미니스트라는 낙인’ 내가 생각하기에 이 책은 여성들 특히 어머니와, 아직 결혼전에 있는 분들과 결혼을 앞둔 남성들을 위해 읽혀져야 하는 책이다. 대략적인 내용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져 있는데 가족의 정의를 새..
  • [서평] 나는 페미니스트이다 5페이지
    ‘아무도 페미니스트를 사랑하지 않는다’ 어느 독자투고 같은 데서 본 기억이 나는 문구이다. 어차피 사람들은 (여기서의 사람은 궁극적으로 는 남성을 지칭하는 듯 싶다) 페미니스트 여성보다는 결국 남성에게 순종적이고 약해 보이..
  • [페미니즘] 한국에 페미니스트는 있는가 독후감 3페이지
    [여성의 의식화와 대중매체 페미니즘] 대학에서 “여성학”강의를 통해 본격적으로 접한 페미니즘은 ‘여성’으로서만 느낄 수 있는 체험적 학문이었다. 그것이 내게는 매력적이고 실용적인 경험이었고, 단순히 읽고 들으면서 배웠..
  • 신여성들을 무엇을 꿈꾸었는가 2페이지
    시대를 앞서간 그녀들의 이름 ‘신여성’ - ‘신여성은 무엇을 꿈꾸었는가’를 읽고…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을까? 요즘 들어 부쩍 여성의 문제, 여성의 권리 등등 여성에 관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교양..
  • [여성학]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를 읽고 4페이지
    요즘 들어 여성들의 주권 찾기 운동 등이 굉장히 관심을 끌고 사회적으로도 큰 화재와 관심을 일으키고 있는 실정에서 나에게 당연히 이 책은 충분히 매력적이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 내가 듣고 있는 '한국사입문'이라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