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의 동쪽 감상문

등록일 2003.05.16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비밀 연못과 인간
♧에덴의 동쪽에는 무엇이 있을까?

본문내용

♧ 비밀 연못과 인간
『 어쩌면 우리 마음 속에는 비밀 연못이 있어서 그 속에서 악하고 추한 것이 자라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연못에는 울타리가 둘러쳐져 있어서 악의 씨앗은 헤엄쳐 오르다가 다시 땅에 떨어져 버린다. 몇 명의 인간은 어두운 연못 속에서 악이 자라나 울타리를 자유롭게 넘어 다니기도 하지 않는가? 이런 인간을 괴물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비밀 연못에서 그런 인간과 관계를 맺고 있는게 아닐까? 』
이 글로만 보자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악하다고 하는 성악설이 떠오른다.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비밀 연못에는 악하고 추한 것들만 자라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바르고 착하고 성실하며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아담 트래스크라는 인물과 악하고 교활하며 인간의 신의와 정의, 사랑을 모르는 캐시라는 여자와의 관계가 위의 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담의 비밀연못에는 일반인들 보다도 더 울타리의 높이가 높아서 악하고 추한 것이 절대 넘어오지 못하였지만 몇 명의 인간중의 한 명인 캐시의 비밀연못은 울타리가 매우 낮았으리라.
에덴의 동쪽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구절인 저 부분은 인간 누구나 악의 본질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거부할 수 없는, 인간이 창조되었던 그 시절부터 가지고 있던 본능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선과 악의 대립, 그 대립 속에서 인간은 가끔씩 악한 것과 타협하고 관계를 맺기도 한다. 이것이 이브의 원죄일 것이다.
인간의 운명이란 태어날 때부터 결정지어진 것일까? 아담과 찰스의 얽히고 섥히는 운명의 끈이 아담의 아들들인 아론과 카알에게 까지 그대로 이어진 것을 보면 말이다. 두 형제 간에 싸우고 다투는 것은 이 글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카인과 아벨에 대한 창세기 성경말씀에 잘 나타나 있다. 질투를 이기지 못해 친 형제를 죽이고 그 벌로 평생 방랑자로 살아야 했던 카인. 에덴의 동쪽에서의 카알은 성경과 다르게 동생이지만 형에 대한 질투와 시기심으로 형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자책하며 평생을 살아야 할 그 모습이 카인과 매우 닮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