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아동 한시 감상문

등록일 2003.05.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김시습 등 조선시대 인물들이 어렸을 때 지었던 한시를
읽고 감상문을 썼습니다.
한시와 해석과 제감상이 주된 내용입니다

목차

김시습
우홍적
서기
정약용
조갑동
작자미상
작자미상
허봉

본문내용

小山蔽大山 遠近地不同
작은 산이 먼 산을 가렸으니 멀고 가까움이 다르기 때문일세
정약용(丁若鏞)

‘小山蔽大山 遠近地不同’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린 이유가 거리의 차이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다는 말은 그가 벌써 사물의 이치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일곱 살의 어린이라면 산을 보고 푸르다든지 높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앞에 있는 산이 뒤에 있는 산보다 큰 이유를 고민하는 아이는 별로 없다. 이렇듯 어릴 때부터 사물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사고하는 습관이 나중에 그의 과학적인 재능이 발휘되는 데에 밑바탕이 되지 않았을까. 여담으로 원근법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니 미술교과서에서 본 한 그림이 떠오른다. 화가의 이름은 생각나지 않는데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원근법이 도입된 그림이었다. 그다지 예술성 있는 그림은 아니었지만 그림 아래에 있는 바위는 매우 크고 위에 있는 산은 바위보다 작은 것이 특징이었다. 이 그림이 유명한 이유가 서양화법의 하나인 원근법을 최초로 도입했기 때문이라는데 그렇다면 정약용이 어렸을 때 지은 이 시도 원근의 이치를 설명하고 있으니 역시 널리 알려질 가치가 있지 않은가하는 생각을 문득 해 본다.

참고 자료

넓고 아득한 우주에 큰 사람이 산다
허경진 웅진닷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시감상] 한시감상문 31페이지
    羚羊掛角 無迹可求, 得魚忘筌, 峰斷雲連, 言有盡而意無窮, '亂山藏古寺', '踏花歸去馬蹄香'. 영양이 가지에 뿔을 걸어놓으니 추적할 자취가 없네 고기를 잡으면 통발은 잊어버려라. 봉우리는 끊어졌어도 구..
  • 한시감상문-석죽화, 대동강, 황조가, 무어별, 상사몽 2페이지
    1. 石竹花(석죽화) - 鄭襲明(정습명) 이 작품은 정습명이 초야에 묻혀 사는 자신의 불우한 처지를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조촐한 아름다움을 가진 야생화인 석죽화(패랭이꽃)에 비유하여,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모란꽃..
  • 한시감상문 - 궁인- 이색 2페이지
    이 작품은 이색의 「궁인(宮人)」이라는 제목의 작품으로 여성화자인 ‘궁녀’를 통해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전체 작품 내용으로 보아 임금의 행차를 수행하면서 일어나는 감흥을 시로 형상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사대부 관료 신분인..
  • [한문강독] 정지상의 송인 3페이지
    작품은 내가 평가하기에는 너무나 위대한 작품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한시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다시금 정지상의 ‘송인’을 읽어봤는데 그 어느 때 읽어봐도 이 작품의 표현기법은 나에게 있어서 너무나 참신하게 다가온다. 그리고..
  • [한시]중국한시와 한국한시의 감상 17페이지
    Ⅰ. 서론 가상강좌를 들으면서 교수님의 강의속에서 내가 접해보지 못했던 많은 한시들을 배울 수 있었다. 지금까지 배운것을 토대로 교수님이 가르쳐 주시는 것 외에 내가 직접 한시 를 찾아보고, 책을 뒤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문] 아동 한시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