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정치] 민주노총과 경실련

등록일 2003.05.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단체 성격에 대해 알아보고 둘의 차이점을 논한 페이퍼입니다.

목차

1.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어떤 단체인가.
2. 경실련이 그동안 해 온 활동
3. 민주노총과 경실련의 차이점

본문내용

민주노총의 총노선과 성격, 활동 방향과 활동 범위 등에 대한 내용들은 이미 정리된 부분이라 생각되어, 여기서는 경실련의 성격과 활동에 대하여 짤막하게 정리 해 보았다. 경실련과 민주노총의 차이는 그 단체의 이름에서부터 명확해진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말 그대로 우리 사회에서 경제정의를 실천하고자 하는 평범한 시민들의 연합체이다. ‘전국민주노조총연맹’은 전국에 있는 대부분의 민주적인 노동조합들의 총 연맹체이다. 이름에서부터 단체의 소속원들에 대한 성격이 규명되고 있다. 그냥 일반 시민들인가와 노동조합의 조합원인가의 차이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구성체의 차이는 그 활동에서 더욱 분명히 드러난다. 당연한 것이지만 민주노총은 노동자들의 이익을 대변한다. 민주노총의 창립선언문이나 강령, 규약 등에 명시되어 있듯이 생산의 주역이며 사회의 주역이고 사회개혁과 역사발전의 원동력인 노동자들의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의 전국중앙조직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그 근본 뿌리를 저 멀리 선배 노동자들로부터 찾고 있다. 경실련이 지금 현재의 의미에서 경제정의를 실천하기 위한 시민들의 사소한 관심으로부터 시작한다면, 민주노총은 일본 제국주의의 간고한 탄압 속에서 민족해방과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피어린 투쟁을 전개했던 선배 노동자들로부터 그 뿌리를 찾고 있다. 해방 이후 노동자들은 독재정권의 가혹한 탄압 속에서 민주노조를 지켜왔고, 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수천의 구속자와 해고자를 낳음 속에서도 조직을 확대 발전 시켜왔다. 그리고 지금의 민주노총은 이러한 역사적 과업들을 바탕으로 전국적 공동임투와 노동법 개정 투쟁, 사회 개혁투쟁 등을 전개하면서 통일 단결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