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일본문학의 흐름

등록일 2003.05.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일본 시가 문학의 흐름에 관해 통시적으로 논하라.
1. 상대가요
2. 중고의 운문문학
3. 중세의 운문문학
4. 근세의 운문문학

Ⅱ. 일본 가나 산문의 성립과 전개에 관해 논하라.
1. 상대의 산문문학
2. 중고의 산문문학
3. 중세의 산문문학
4. 근세의 산문문학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 시가 문학의 흐름에 관해 통시적으로 논하라.
가요는 고대 사람들에게 집단적으로 불려졌던 노래로, 대개 악기의 반주나 원시적인 춤을 수반한다. 이러한 상대의 가요는 일본의 대표적인 시가 형태의 하나인 와카로 발전하여 주로 귀족들을 중심으로 그 영역을 넓혀갔고, 와카는 고대·중세를 거쳐 근세로 접어들면서 또 하나의 일본의 대표적인 시가 형태인 하이카이를 탄생시켰다. 다음에서 각 시대를 거쳐 변화한 일본 시가문학을 살펴보기로 하자.

1. 상대 가요
[794년 헤이안쿄(지금의 교토시)로 천도하기까지의 야마토(지금의 나라현) 시대]
문자가 없었던 시대의 가요는 종교 행사나 노동, 남녀의 애정표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주로 집단적인 생활공간에서 구비(구전)문학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상대의 가요는 소박한 춤동작을 수반하며 내용도 다양하였고, 사람들이 함께 노래하며 춤추는 동안에 집단 전체의 일체감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상대 가요의 중심을 이루는 것에는 기키가요가 있는데, 이는 각 지방에 전승되고 있던 가요가 신화, 전설과 함께 기록된 것으로, 내용은 역사적인 사실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기키가요의 내용은 연애, 제사, 전투, 노동, 의식, 동요 등 고대인의 생활전반에 걸쳐 있고 밝고 격렬한 감정을 내포하고 있다.
문자가 전래되기 이전의 일본 고대가요는 우타가키라는 행사를 통해서 읊어졌는데, 애초에 촌락 공동체의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의례에서 출발한 우타가키는 점차 궁중 의례의 하나로 정착했고, 남녀가 유희와 가요를 나누는 장소로 변화하였다.
7세기초에는 적극적으로 대륙의 문화를 수용하면서, 사람들의 입으로 전해지던 구전문학이 문자로 표현하는 기재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때까지 집단적으로 읊어졌던 상대 가요가 점차 쇠퇴하고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게 되었다. 상대의 와카를 집대성한 [만요슈]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읊은 개성적인 와카를 많이 찾을 수 있다. 와카는 이렇게 성립된 서정시이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 형태라 할 수 있다. [만요슈]에는 7세기 중반부터 8세기 중반까지의 작품 4500여 수가 수록되어 있고 내용과 작자도 매우 다양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