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시장자유화의흐름

등록일 2003.05.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시장자유화의 흐름
2. 경제대국의 경제책임론
3. 냉전 감소 버블 붕괴 후의 국제적 책임

본문내용

레이건 노믹스의 하나인 대흑주인 시장 자유화는 일본에서도 1980년대에 차례로 추진되었다. 특히 重會根정권 아래에 민영화 규제 완화의 정책은 기세(탄력)를 받았다. 제1차 석유위기 이후에 개시되었던 적자국체의 축적에 위기감이 계속되고 정부는 증세의 선택지를 갖는 것을 세론에 저지되었다. 1979년 大平正( )수상은 중의원 선거운 동중에 증세의 가능성을 언급했기 때문에 자민당은 큰 의석감소를 기록했다. 그 후는 정부 자신이 행정과 재정에서 신중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재정적자의 해소도 어려워지고 세론을 설득 되지 않는다 라는 사고에 쫓기고 행재정 개혁이 1980년대의 큰 규모로 시도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래서 큰 안건인 하나였던 공영기업과 공영단체의 정리와 민영화가 추진되게 되었다. 그것을 무엇보다 강력히 추진했던 것은 重會根( )수상이었고 임시행정조사회의 회장을 역임한 土光( )였다. 기업 자신은 두 번 석유 위기를 효율적 에너지와 연구의 노력에서 뭔가로 타파했지만 정부는 돈의 無( )남의 뒤치다꺼리를 기업에 시키려고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의심이 재계에 강했다. 기업인 특유의 사고방식에서 정부의 경비절약을 해야 한다라는 사고에 이르게 된 것이다. 대통령적 수상을 이상으로 하는 수상은 수상에서 관청의 힘을 감소시켜 정치가의 힘을 강하게 하려고 하기 위해서는 행재정 개혁은 먼저하고 싶어 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