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록일 2003.05.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줄거리
페미니즘
결론

본문내용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 제목이 참 특이하다고 생각했다. '무소'라고 하면 차이름이 무선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이한 제목을 보고, 그 의미가 궁금해졌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간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몰랐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니 불교의 '숫타니파타'라는 것에서 이런 말들이 있다는 것이었다.
'새로 사귄 사람에게는 사랑과 그리움이 생긴다. 사랑과 그리움에는 괴로움이 따르는 법. 연정에서 근심 걱정이 생기는 줄 알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숲속에서 묶여 있지 않은 사슴이 먹이를 찾아 여기저기 다니듯이 지혜로운 이는 독립과 자유를 찾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중략) 탐욕과 혐오와 헤맴을 버리고 속박을 끊어 목숨을 잃어도 두려워하지 말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과 같이, 흙탕물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과 같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격언 같기도 한 이 글은 모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로 끝맺음을 하고 있다. 이것을 읽어보고 나서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말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짐작이 갔다. 그리고는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그것은 '세상을 산다는 것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여성학의 관점에서 읽기 4페이지
    (상략) ... 이 소설의 세 인물 혜완, 경혜, 영선의 여성 차별에 대한 반응을 잘 나타내는 부분은 혜완이 ‘절대로’(참을 수 없다.), 경혜는‘어차피’(억압에 적당히 타협.), 영선은 ‘그래도’(억압을 참아야한다.)를 ..
  •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5페이지
    몇해 전부터 여성들의 권위가 미흡하게나마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성차별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사회 곳곳에서 불거져 나오고 있다. 옛부터 우리나라는 가부장제를 묵시적으로 당연한 듯 받아들여 왔고 이 가부장제는 조선시대에 이르러 유교..
  •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감상문0k 3페이지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하여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실지로 가정과 직장, 사회 등에서 아직도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출세하는데 있어 많은 제약이 따르고 연봉에 있어서도 차별을 두고 잇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 [여성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를 읽고 2페이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이 소설을 읽고 무척 불편했다. 10여년 전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이 소설의 일들이 유효하기 때문이었다. 간 큰 남자 시리즈라는 우스개 소리로 여성위에 군림하는 남자들이 희화화..
  • [감상문]무소의 뿔 처럼 혼자서 가라 4페이지
    대학 동창생으로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게 되는 세 여주인공 혜완, 경혜, 영선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대학 때부터 단짝이었으며, 저마다 똑똑하고 강한 여성이라고 자부했던 혜완, 경혜, 영선은 결혼과 사회에 편입되면서 각기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