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역사] 독립협회와 독립신문

등록일 2003.05.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제1장 독립협회
제2장 독립신문

본문내용

제1장 독립협회

1. 독립협회의 창립의 사회적 배경

19세기 말은 그야말로 혼란의 시기였다. 1884년의 갑신정변 실패 이후, 10년간의 민비 수구파 정권의 집권으로 우리 나라는 자주적 근대화를 실현하여 열강의 침략으로부터 나라의 독립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지 못하였다. 민비정권은 장기간에 걸쳐 농민에 대한 가렴주구와 대외적인 무능 무책으로 1894년 동학농민혁명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민비정권은 관군이 연전연패하자 청군을 국내로 불러들였고 천진조약을 구실로 일본 또한 들어오게 된다. 일본은 동학 농민군을 진압하고 청군과 충돌하여 청일전쟁을 일으키고 궁성을 포위하여 민비정권을 온건개화파 내각으로 교체하기에 이른다. 온건개화파가 추진한 갑오경장은 일본세력이 깊이 간여함에 따라 자주독립을 견지하지 못하였다. 게다가 일본공사에 의하여 민비가 시해되고 온건개화파가 단발령을 실시함에 따라 분노한 민중은 봉기를 하게 된다. 1896년 2월에는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하는 아관파천으로 인해 한국을 둘러싼 열강의 세력은 크게 변동하게 되었다. 이렇게 어지러운 시기에 당시 민족의 최대 과제였던 자주독립을 지켜내기 위해 독립협회는 창립되었는데 다음과 같은 신흥사회세력의 성장이 그 뒷받침을 해주었다.
(1)시민층의 대두와 성장
19세기 말 전통적 시전 상인의 근대상인으로의 개편과 조직화, 각종 상회와 근대 주식회사의 성장 등에 기초해서 시민계층이 대두하여 급속히 성장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