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여성] 호르몬 검사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호르몬 검사
검사 시기
FSH & LH 검사
E2 & P4 검사
프로락틴 검사
갑상선 검사
폐경기의 증상
에스트로젠 치료와 골다공증 ( 호르몬 대체 요법 )
HRT(Hormone Replacement Therapy)

본문내용

보통 폐경기의 여성에게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을 경우 의사는 에스트로젠을 처방한다.
자연 폐경은 대부분 50세 전후에 오지만 30대 후반에서부터 60대 초반까지 다양하다.
또 양측 난소 절제 수술을 받은 경우엔 인공적인 폐경이 오기도 한다.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에스트로젠을 많이 쓰지만 이것을 결정하는 데는 의사와 환자의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개인에 따라 에스트로젠의 이점 및 위험성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저용량의 에스트로젠 요법은 여성에서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에스트로젠은 뼈로부터 칼슘이 빠져 나오는 것을 막기 때문에 폐경후 골 소실을 감소시키거나 막을 수 있다. 하지만 폐경전 상태까지 되돌려 놓지는 못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폐경이 시작된 후 수년내에 에스트로젠 복용을 시작한 경우엔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팔목 골절(wrist fractures),엉덩이뼈 골절(hip fractures),및 척추 골절(spinal fractures)등의 빈도가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에스트로젠은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다. 이것은 에스트로젠이 콜레스테롤의 분획 중의 하나인 HDL을 올리고 LDL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통상 50세 이상의 여성중 30%가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하게 되는데, 에스트로젠 투여로 이 사망의 위험성을 35%정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그 외의 에스트로젠 복용의 이점으로는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이다. 즉 얼굴이나 몸이 후끈 달아오르는 등의 혈관 운동성 증상이 좋아지고 비뇨생식기의증상( 건조증, 급박뇨, 뇨실금, 빈뇨 등)이 호전될 수 있으며 성생활도 향상 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