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 풍수지리학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풍수지리학] 풍수지리학

목차

없음

본문내용

풍수학은 수천년을 내려온 우리의 전통문화이다.
예전부터 한 나라의 도읍이나 성 그 외 건축물을 축조할때도 풍수학은 언제나 생활 속의 한 문화로써 자리 잡아 왔다. 풍수학은 집의 부지, 구조, 배치, 건축부재, 조경 등이 사람의 길흉화복에 미치는 영향을 생활 경험에서 축적한 학문으로 사람이 보다 건강하고 안락하게 살 수 있는 터와 방향(좌향)을 선택하는 방법과 과정이 학문적으로 체계화되어 오랜 세월 전승․발전되어 온 동양의 경험 과학이다. 풍수학의 본질은 자연이 가진 왕성한 생명력에 감응 받음으로써 인생의 건강과 행복을 꾀하는데 있다.
미신적으로 내려오는 풍수가 아니라 이론이 체계화된 풍수로의 발전이 있어야 하겠고 그간풍수가 보여왔던 신비적인 측면을 뒤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의 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형기풍수와 세련된 이기풍수를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장수마을의 풍수적 환경조사, 추모공원 및 각종 조경에 풍수 적용, 더욱이 풍수를 아파트, 주택, 사무실 등에 현장적용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적용되는 미래지향형 생활풍수를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 21세기에 살고 있는 우리는 풍수를 미신으로 업신 여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도 너무도 많이 맹신해서는 안 될 것이다.
부모나 조상을 좋은 터에 모시거나 좋은 곳에 산다하여 무조건 다 복을 얻는 것이 아니라 살아 생전에 부모님께 효도하고 이웃에게 베풀면서 산다면 그것이 곳 명당이요 우리가 사는 지금이 바로 복을 누리며 사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