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골프 경기 방식

등록일 2003.05.15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 골프 경기 방식 >
1.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2.매치 플레이(Match Play)
- 드리섬(Threesomes)
- 포어섬(Foursomes)
- 드리볼(Three Ball)
- 베스트볼(Best Ball)
- 포볼(Four Ball)
3.어게인스 파(Against Par)
4.포인트 터니(Point Tourney)
5.툼 스톤(Tomb Stone)
6.스크램블(Foursome Scramble)
7.스킨스 매치(Skins Mstch)
8.페리오 방식
9.신페리오 방식

< 타수 계산법 >

< 스코어 계산법 >

본문내용

○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실제로 친 타수를 모두 합했을 때 타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이기는 경기 방법. 보통 스트로크 플레이는 총 스코어에서 핸디캡(Handicap)을 뺀 타수, 즉 네트 스코어(Net Score)로 승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방법을 언더 핸디캡 경기라고 하며, 아마추어 친선경기에서는 대부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1위가 타이 스코어인 경우 프로대회에서는 룰에 따라 연장전을 하지만 아마추어경기는 연장자나 핸디캡이 적은 사람, 또는 최초의 9홀에서 성적이 좋은 사람이 이기는 것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토탈 스코어인 스트로크 수의 합계(Gross)만으로 승부를 결정하는 경기방식을 크로스 경기, 또는 스크래치 경기라고 한다.

○ 매치 플레이(Match Play)
한 홀(Hole)마다 승부를 결정하는 경기를 말한다. 함께 라운드 하는 사람(보통 4인)끼리만 경기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조의 사람 과도 매치 플레이(브라인드)를 할 수도 있지만 재미가 없기 때문에 거의 하지 않는다. 매치 플레이는 대개 핸디캡이 같은 사람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실력이 다른 사람과도 할 수 있다. 이러한 경기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핸티캡 홀”이다.
스코어 카드를 보면 홀 넘버(Hole Number), 거리, 파(Par) 그 외에 핸디캡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코스의 홀 난이도에 따라 1부터 18까지의 숫자로 표기되어 있다. 경기자들의 핸디캡 차가 18이면 전 18홀에 1 스트로크씩의 핸디캡이 있는 것이 되며 이것을 “에브리 원(Every One)”이라고 한다.
만약 핸디캡 차가 5라고 하면 그 카드에 기록되어 있는 5이하의 홀이 “핸디캡 홀”이다. 이 핸디캡 홀에는 1스트로크의 핸디캡이 붙어 있으므로 스코어가 같은 경우 핸디캡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홀에서 이기게 된다. 따라서 각 홀마다 이기고(업 up), 지고(다운 down), 비기는(하프 half) 승부가 계속 되어 어느 홀에선가 승부가 결정된다.
예를들면 13번 홀까지 진행된 경기에서 A가 6홀을 이겼다고 하면 남은 5홀에서 B가 모두 이긴다고 해도 A의 승리가 되므로 여기에서 게임은 끝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