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언어예술로서의 시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언어형식의 의미화
2.언어의 병치
3.언어의 시행걸침

본문내용

1. 언어 형식의 의미화
시에서의 언어 운용은 독특한 의미를 운용한다. 그것은 언어기호의 형식이 그 자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의미화 되는 특성을 지닌다.
언어예술은 표현의 차원과 내용의 차원 사이의 자의성을 극복하려는 노력과 함께 시작된다.
소슈르에 의하면 언어를 랑그와 빠롤로 구분했다. 빠롤은 입으로 전해졌거나 글로 쓰여진 특정한 발화이며, 랑그는 어떤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묵계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언어요소의 구분과 대립의 체계 및 결합의 규범인데 화자가 빠롤을 만들어 내고 청자가 빠롤을 이해하는 일은 랑그가 가능하게 해 준다.
현대에 와서는 시어를 포함한 언어는 물론 손짓, 발짓, 교통신호, 옷차림, 먹구름, 번개 등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과 형상을 기호로 보고 그러한 기호들이 어떠한 의미작용을 하고 있나를 밝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기호란 어떤 의미를 대신하는 일체를 말한다. 퍼스(PEIRCE)는 기호의 형식으로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주민등록의 사진, 설계도, 의성어, 교회첨탑의 십자가와 같이 대상체와 비슷해 보이거나, 비슷한 소리를 내거나, 비슷한 이미지가 도상이다.
둘째는 연상(지표)으로 대상체와 실존적 연결을 이루고 있는 기호다. 지표와 대상체 사이에는 인과적 관계가 존재할 수도 있다. 연기는 불, 지문은 도둑, 누더기 옷은 거지, 콧물은 감기의 지표다.
셋째는 상징인데, 상징은 기호와 대상체 사이에 아무런 관계가 없다. 세계의 모든 언어, 학교의 마크도 상징이다. ‘사과’라는 글자는 과일인 실제 사과와 모양이나 인과관계 등에서 전혀 상관이 없다. 낱말뿐 아니라 지식, 관념, 이데올로기도 상징이다.



참고 자료

홍문표, 「시어론」, 『양문각』, 1994.
김영철, 「현대 시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