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의술.의도] 의학.의술.의도(醫學·醫術·醫道)에 관하여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의료의 전문성
1. 기초의학
2. 의술이란 의학
3. 의술의 기본 바탕한 의학의 발전

Ⅲ. 의도에의 숙고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생명과학과 관련된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대醫學 역시 그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특히, 과거의 원자폭탄 개발 계획이나 아폴로 우주선의 달 착륙 계획과 맞먹는다는 수준의 Human Genome Project 의 달성으로, 옛날에는 꿈도 꿀 수 없었을 정도의 새로운 의료기술의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 인간의 유전체를 분석함으로써 그 사람이 미래의 어느 시점에 어떠한 질병을 앓게 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아 그에 발 빠르게 대비할 수 있어질 것임은 물론, 개개인의 유전자 정보에 의해 그 사람에게 알맞은 진료를 선택하여 할 수 있는 맞춤醫學도 발달할 것이다. 암, 유전질환 등 갖가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난치병, 혹은 불치병을 완치할 수 있을 여러 가지 유전자 요법도 개발되어 대중화될 것이다.
요컨대, 의에 있어서 필요한 세 가지 요소로 醫學, 醫術, 醫道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생명과학에 힘입은 현대醫學의 획기적인 발전, 즉 의의 학문적인 발전 외에도 그것을 인간에게 적용시켜 실제적으로 복지에 도움을 줄 수 있을 醫術의 개발, 그리고 醫學 및 醫術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 점점 파헤쳐지는 생명의 신비로 인해 빛을 잃어 가고 있는 생명의 존엄성을 지켜 줄 새로운 醫道의 확립, 이 세 가지가 바로 이 시대의 의료분야에 절실히 요청되는 사항들이다.
작금에 이르러 진정으로 올바른 의료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醫學의 획기적인 발전에 더불어 알맞은 醫術의 개발과 확고한 醫道의 확립이 필요함을 알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醫學 및 醫術, 醫道에 관한 자세한 고찰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醫學과 醫術, 醫道에 관한 면밀한 사고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Ⅱ. 의료의 전문성
의료는 확실히 아무나 흉내낼 수 없는 너무나 전문적인 행위이다. 그것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개개인의 귀중한 생명을 대상으로 하는 행위라는 것에 걸맞게 단 한 치의 거짓도 용납되지 않는 광범위하고도 종합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인체는 소우주에 비유되곤 한다. 그만큼 복잡하고도 오묘한 구조와 원리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런 인체를 대함에 있어 의사들은 항상 될 수 있는 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 인체에 대한 수많은 지식과 정보, 그것이 바로 醫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醫學이 결여되고서는 의료행위가 존재할 수가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