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자 소설의 특성과 그 방향

등록일 2003.05.15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1. 소망의 이율배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2. 운명과 환상의 낭만주의 ‘천년의 사랑’ (1995)
3. 모순의 수용 ‘모순’ (1998)
4. 양귀자 소설의 특성

본문내용

1. 소망의 이율배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1992)
1> 페미니즘 소설적 구호에서 인간주의적 승리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은 여성해방을 논하는 소설이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작가는 이미 소설을 발표하면서 작가의 말을 통하여 두 부분을 뚜렷이 하고 있다. 첫째는 남녀성의 조화, 둘째는 모성적인 특성을 통하여 유연성으로의 궤도 수정을 권하고 있다. 결국 주인공 강민주는 백승하의 부드러움 때문의 변화한 것이다. 변화가 페미니즘의 전략이라면 양귀자는 그러한 전략에 성공한 셈이다.

그는 소설의 의도를 분명히 함으로서 페미니즘의 선풍을 의도하였으나 작가의 사상은 급진적인 논리이기 보다 변화의 과정을 둠으로써 모성적인 것으로의 귀환을 통하여 변화된 세상 만들기의 의도를 뚜렷이 하였다. 강민주가 백승하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오히려 백승하에 의하여 조금씩 변해 가는 것이다.
인기 절정의 남성배우를 납치하고 세상을 향하여 도전한 그의 행위는 파격적이지만 상식선에서 벗어난 황당한 이야기에 지나지 않고 독자들의 공감을 얻기에는 현실성을 전혀 무시하고 잇는 것이다. 전혀 현실 감각이 없는 이 소설은 진정한 여성성을 찾는데 실패한 반쯤 재미있고 반쯤은 여성 독자들의 대리 만족까지 생각해주는 치밀도를 가지고 잇어 주목을 받은 것 같다.
강님주는 실재적인 여서이 아니라 모든 여성들의 꿈의 집합체라는 이미지로 떠오를 수 있게 한다. 페미니즘 소설로서 갈채를 받았지만, 사실 페미니즘 소설이 될 수 없다. 굳이 의미를 부여한다며 인간의 눈물과 사랑의 승리를 시사한 점에서 그 가치를 평가할 만하다는 견해는 적절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작가론] 양귀자에 대하여 11페이지
    양귀자 소설을 읽는 일은 참 즐겁다.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아무 부담 없이 글의 행간에 따라들어갈 수 있고, 그 안에서 저절로 솟아나는 기분좋은 미소를 짓게 되고, 그렇게 소설을 읽다 보면 마음 속에 딱딱하게 응고되어 있던 덩어리가 어느새 감동으로 물렁거리기 때문이다...
  • [문학]양귀자의 ‘모순’을 읽고 6페이지
    난 평소에 우리나라 소설에 대해 관심이 많지 않았다. 솔직히 말하자면 우리나라소설은 중 고등학교 때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치르기 위해 단지 공부를 위한 독서라고 생각했다. 그럴 때 배웠던 우리나라 소설은 6.25를 배경으로 전개되는 우리나라가 가난에 허덕이고 있을 60~..
  • 양귀자 <모순> 8페이지
    Ⅰ. 들어가며 1955년 전라북도 전주에서 태어난 양귀자는 1978년 『다시 시작하는 아침』이 『문학사상』 신인상을 수상, 등단했다. 1986 ~ 1987년까지 씌어진 단편을 모은 대표작 『원미동 사람들』(1987)은 경기도 부천의 한 동네에 사는 서민들의 애환을 따..
  • 양귀자 작가에 관한 보고서 15페이지
    이 소설을 통해 양귀자는 과거 남성본위의 체제를 신랄하게 비판하였으며 은폐되기만 했던 여성억압의 현실을 드러냈다.비현실적 내용전개에도 불구하고 강민주라는 신적인 존재로 표현되는 인물을 통해 여성을 대표하여 남성을 지배하는 장면에서 사람들에게 통쾌감과 공감을 일으켜 그의..
  • [서평] 양귀자 '모순' 서평 6페이지
    꽃피는 3월 어느 아침, 이불 속에서 눈물을 흘리며 `전 생애를 걸고라도 인생을 탐구하며 살겠다`는 각오를 세우는 안진진. `스물 다섯해를 살도록 삶에 대해 방관하고 냉소하기를 일삼으며 단 한번도 무엇에 빠져 행복을 느껴본 적 없이 무작정 손가락 사이로 인생을 흘려보내..
  • 양귀자 모순 서평 1페이지
    치열한 밥벌이로 책 읽을 시간조차 넉넉하지 못하신 어머니가웬일로 제게 책을 추천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한번 읽고 내팽겨쳐 두다가 최근에 다시 읽게 되었습니다.어떤 것이든 때에 맞게 느껴지고 다가오는 바가 다른 것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지금 읽은 '모순'..
  • 양귀자 소설 3페이지
    장편소설 모순은 최근인 98년작으로 작가의 말에 '아주 천천히 읽어달라'는 주문이 달려있는데 독자들도 그 애착에 동참하여 발표 당시엔 베스트셀러, 지금까지도 스테디셀러의 반열에 오르고 있다(우리나라 스테디셀러라는거 판매부수 얼마되지 않는 점 고려해야겠죠). 정말 음미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