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평등] 자유와 평등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15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좀..허접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조켔네요^^

목차

1. 서 론
2. 민주주의의 자유와 평등
3. 민주주의의 자유와 평등의 조화 방안
4. 결론

본문내용

자유와 평등의 조화 방안
자유 경쟁의 바탕이 되는 인간의 이기심을 처음으로 긍정한 사람은 아담 스미스이다. 그는 저서 ‘국부론’에서 인간의 이기심이 시장에서 조화를 이룬다고 하였으며, 이것이 예정 조화설이고 이 이기심이 개인의 부를 창출할 것이며 이것이 궁극적으로 국가의 부를 이룬다고 하였다. 이는 개인적 능력의 차이로 인해 빈부의 격차를 야기했고 분배의 불평등을 가져왔다. 이러한 자유와 평등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도적 모색의 필요성을 가져왔다.
이러한 불평등의 해결을 시도하기 위해 시도된 경제 체제가 공산주의 제도이다. 개인의 자유도 존중하고 분배의 극단적인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또 다른 제도로서 서유럽의 사민주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제도는 근원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바탕으로 제도적으로 사회복지를 강화한 것이다. 이 둘을 보완한 것이 자유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재화를 누구에게나 보장해 주는 수정자본주의이다. 여기에도 기본적인 생존에 필요한 복지의 수준을 어느 정도로 설정하느냐가 늘 새로운 과제로 등장한다.
4. 결론
이러한 자유와 평등의 부조화를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야 할지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자유에 치우쳐서도, 그렇다고 평등에 치우쳐서도 안 되는 문제이다. 자유와 평등은 민주주의의 두 가지 핵심적 이념이면서도 이율 배반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특히 자유와 경제적 평등과의 관계는 오늘날에도 우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자면 우선 서로에게 부족한 면들을 발견하여서 상호 보완적으로 사회에서 중립을 지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사회나 정치를 할 때는 이 둘에서 더도 덜도 빼거나 더하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중립을 지키는 것이 최선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원만하고 조화 있는 민주주의 실현을 기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시민적 자유, 즉, 국가로부터의 자유는 마땅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