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소크라테스의 유언으로 본 삶과 사상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30페이지 | 무료

소개글

<닭 한 마리와 침묵의 불꽃>(씨앗을 뿌리는 사람)에서 발췌

목차

<소크라테스>
지상에서 보낸 마지막 하루
소크라테스의 삶과 사상
-진짜 소크라테스와 가짜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 당시의 그리스
-유머가 넘치는 괴짜 철학가
-소크라테스의 재판
-소크라테스의 사형
-불멸의 영혼
-소크라테스의 유언
-새롭게 밝혀지는 유언의 의미

본문내용

소크라테스는 살아 있는 동안 단 한 번도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았던 사람처럼 보인다. 그는 죽는 순간까지 남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고 떠났다. 그것은 영혼의 불멸을 확신하며 자신이 원하는 고양된 정신세계로 간다는 분명한 자신감에서 나온 행동인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소크라테스는 철학은 죽음을 수양하는 것이라는 자신의 사상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더 이상 무슨 말을 하겠는가. 유사 이래 유언을 유머로 구사한 사람이 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소크라테스는 그런 사람이었다. 이것이 그의 생과 철학에 대해 돌고 있는 여러 가지 의혹과 의문을 불식시키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이처럼 해학적이고 유머러스한 인물에게 철학의 체계가 뭐가 그리 중요할 것이며, 정당한 언로를 통해 민주정을 비판한 것이 뭐 그리 비난받을 일인가. 소크라테스가 말했던 것처럼 삶의 역사는 사후의 세계에서 평가받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의 영혼은 떠나고 죽음만이 남았지만, 우리는 오늘도 무심하고 무표정한 사람들 틈에서 간혹 지혜와 유머로 인해 그 영혼이 빛나는 사람과 마주칠 때가 있다. 그럼 물어보자.

"혹시 소크라테스 아닙니까?"

참고 자료

닭 한 마리와 침묵의 불꽃 (씨앗을 뿌리는 사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플라톤 [Plato, Platōn] 정리 3 페이지
    트라시마코스; “올바름 및 올바른 것이란 실은 ‘남에게 좋은 것, 즉 더 강한 자 및 통치자의 편익이되, 복종하며 섬기는 자의 경우에 있어서는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것‘인 반면에, ’올바르지 못함‘은 그 반대의 것이어서, 참으..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2 페이지
    1) Metaphysica의 의미 Metaphysica라는 말은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는 본래 없던 말이다. Metaphysica라는 말이 사용되게 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후 리케이온의 관장을 맡고 있던 안드로니코스가 아리..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시험에 잘 출제되는 요점까지 정리한 발표문) 13 페이지
    우리가 어떻게 행위할 것인가를 다루는 실천학 - 윤리학, 정치학 등 사물의 제작에 관련된 창작학 -시학, 수사학 그 목적이 실제적인 행위나 창작이 아니라 오직 진리인 이론학 – 논리학, 수학, 자연학, 제일철학(신학과 ..
  • 철학 - 플라톤의 형상이론 3 페이지
    책상 위에 사과 한 알이 올려 져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아침에 한 번, 점심에 한 번 이 사과를 보았다고 할 때 과연 아침에 본 사과와 점심에 본 사과가 똑같은 사과일까? 언뜻 보면 간단해 보이는 질문이지만 생각보다 간단..
  •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 및 사상(PPT자료) 17 페이지
    여기서는 간단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Ⅰ. 소크라테스의 생애 BC 470?∼BC 399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테네 출신 아버지 소프로니스코스 어머니 파이나레테 크산티페와 결혼하여 세 아들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