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Next21을 통해 본 미래 공동주택의 방향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원래 제가 넣었었던 사진, 도면 자료들은 빠져있습니다. next21에 대한사진이나 도면들은 인터넷에 많이 있고 제가 참고자료로 올려놓은 사이트 가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일고있는 아파트의 리모델링 붐은 획일성의 상징이던 아파트가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좋은 본보기다. 다른 집과 똑같은 집이기보다는 우리 집만의 특별한 개성을 갖고 싶다는 생각은 현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의 당연한 요구라 생각된다.
일본 오사카는 고프주택(Co-Operative 방식의 주택)이 활성화되어 있다. 고프주택이란 일률적이고 허술한 아파트와 다른 형태의 주택을 원하는 사람들이 모여 건축업자 없이 입주자 들만 모여 공동주택을 짓는 방식인데 일본에서는 1975년 처음 시작되어 오사카에서만 20동이 지어졌다. 고프주택인 '오떼마에'의 경우 부엌의 위치를 제외한 다른 모든 부분은 입주자의 의견을 대부분 수렴해서 설계되었고 입주자도 이상적인 집을 위해 어느 정도의 투자는 감수하고 집을 마련했다.
타마 신도시에서는 주택을 공급하는 입장에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고 시대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한 아파트들을 볼 수 있는데 알파 룸이란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아파트가 인상적이다. 알파룸 부속주택이란 일반적인 아파트이지만 알파 룸이란 별채의 개념을 도입한 방이 달린 주택을 말한다.
또 오카야마현 나카쇼 단지는 실버타운이 아님에도 많은 독거 노인들이 거주하고 있다. 단지 기능적 설계가 뛰어나서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장치들이 노인들이 사회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우리나라 공동주택의 새로운 전개에 관한 연구
-주호의 평면계획 요소를 중심으로- 김상호, 김수암
KBS특별기획 21세기 공동주택의 미래
http://www.osakagas.co.jp/rd/next21
http://www.kict.re.kr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홈페이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