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멸종에 대한 의견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공룡멸종에 대한 학설 3가지 분류 했구요 운석충돌설에 대해서 정설이라는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생대 이른바 1억6천만년이나 계속되던 공룡 시대가 6천5백만년 전 갑자기 공룡이 멸종되면서 종말을 고하였다. 이 대재앙의 원인은 아직도 큰 수수께끼로 남아 있으며, 그 동안 여러 가지 멸종설이 제안되어 왔으나 어느 것도 만족스럽게 설명하고 있지 않다.
이렇게 공룡의 멸종에 대해서 만족스러운 설명이 없는 가운데 저번 시간에 관람을 했던 '공룡의 계곡'이라는 프로그램은 공룡 멸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근거를 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프로그램의 짧은 줄거리를 제시하고 그것에 따른 나의 생각을 정리 해 보려 한다.
1억 6천만년을 살았던 공룡이 지금으로부터 5천 6백만년 전에 갑자기 사라지게 되었다. 공룡이 이렇게 갑자기 살아질 때까지 뇌룡이나 티라노 사우르스 등 여러 종의 공룡들이 살고 있었다. 지금도 갈라파고스 군도에는 이구아나나 바다 도마뱀 등 여러모로 공룡을 닮은 공룡의 후예들이 살고 있다.
공룡의 소멸 원인에 대해서는 3가지 학설이 있었다. 첫 번째로 몸집이 너무 커서 진화가 극한의 상태에 이르러서 멸종 했다는 학설과 두 번째로 독성 식물이 무성하게 나타나서 먹을 것이 부족해서 멸종 했다는 학설, 마지막 세 번째로 원조 포유류 동물들이 공룡의 알을 먹어서 씨가 말랐다는 학설이다. 하지만 이 세가지 학설들은 설득력이 부족해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1980년대 들어서 공룡의 화석을 연구하다가 당시의 환경 변화에 대해서 연구 했는데 거기서 기후가 갑자기 변해서 멸종 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그 기후 변화의 요인이 운석 충돌때문임을 내세우게 된다. 이 운석충돌설은 현재 가장 유력한 공룡 멸종학설로 학계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