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자조사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3페이지 | 무료

목차

1.캐플러
2.코페르니쿠스

본문내용

Ⅰ.코페르니쿠스 체계 [ Copernican system ]
- 코페르니쿠스가 그의 저서 《천체의 회전에 관하여》(전4권)에서 밝힌 지동설에 의한 태양계의 구조설이다. 이탈리아 유학 중 그리스 고전에서 지동설과 같은 발상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전시켜 체계화하였다. 그러나 이 이론이 비록 그 때까지의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생각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것이라 할지라도, 이를 뒷받침할 관측자료를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의 저서 ‘천체의 회전에 관하여’는 그 후 이어질 역사에서 수많은 운명의 독자들을 찾아가, 지구중심의 우주관을 태양 중심으로 바꾸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런 관측자료는 덴마크의 T. 브라헤에 의해 제공되었는데, 그의 제자인 J. 케플러는 이 자료를 이용하여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어떻게 움직이는가 하는 것에 관하여 세 가지 법칙을 만들었다.

Ⅱ. 코페르니쿠스의 우주구조론 정리
①. 별들과 그 궤도는 단 하나의 중심을 갖는다.
②. 지구 중심은 우주의 중심이 아니다. 다만 달의 궤도와 중력의 중심일 뿐이다.
③. 모든 행성은 그 궤도의 중심에 있는 태양의 둘레를 회전한다. 따라서 태양이 세계의 중심이다.
④. 지구와 태양의 거리는 항성천구(별들이 붙어있는 천구)의 반지름에 비하면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짧다.
⑤. 하늘이 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지구가 운동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지구는 매일 그 축의 둘레를 완전히 일주하며, 그 양극(북극과 남극)은 항상 같은 위치에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