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자본주의의역사와 중국의 21세기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출판된지 2년이 지난 책이지만, 경제사에 있어서 자본주의를 알아볼수 있고, 중국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책입니다.
이러한 책에 대해서 작성한 최근의 서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책에서 저자는 자본주의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이제껏 서양 지식사에서 빠져 있음을 반복해 지적한다. 대개 19세기 중엽에서야 자본주의에 대한 개념이 또렷해지기 시작했고 이의 병리를 집중적으로 지적한 칼 마르크스(Karl Marx)조차도 자본주의 개념을 명시하지 않았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자본주의의 실체는 무엇일까. 저자는 우선 기술적인 관점에서 자본주의의 특징을 자금의 광범위한 유통(wide extension of credit), 비(非)인격적인 경영방식(impersonal management), 기술적인 지지요소에 대한 공동 관리(pooling of service facilities)로 꼽는다. 자본주의가 성숙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 사회가 수량적으로 관리될 수 있어야 하며, 법제가 갖춰져 사회 구성원간의 신용이 쌓이고 이를 토대로 상업활동이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저자는 이 같은 여러 가지 요소때문에 자본주의가 역사 속의 어느 시스템보다 더 '근대적' 이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황런위, 자본주의의역사와 중국의 21세기, 이산, 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