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국가

등록일 2003.05.14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불량국가.

목차

서론 – 불량국가와 악의 축

본론 – ① 전세계 국가들의 공공의 적, 미국
② 그러나 여전히 미국중심의 국제정세

결론 – 해결책

본문내용

'불량국가'라는 용어는 미국이 소련의 붕괴 이후, '새로운 적'을 규정해 내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용어이다. 미국을 비롯한 강대국의 입장에서 볼 때 불량국가는 바로 그들의 명령을 거부한 약소국들이 된다.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을 위협하고 전세계의 평화와 공존을 위협하는 제3세계 국가들을 지칭하고 있다. 이라크, 이란, 쿠바, 북한 등이 그 예에 속한다.
미국이 새로운 적을 만들어 낸 이유는 물론 그들에게 '적'이라는 개념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것은 과거 한국의 군사독재정권이 정권유지를 위해 '레드콤플렉스' 즉, 반공이데올로기를 필요로 했던 것과 괘를 같이 한다. 미국이 전세계에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제일 잘 하는 종목이 있다. 그것은 바로 '싸움' 즉, 전쟁이다. 미국이 만드는 자동차, 비행기, 반도체는 독일과 프랑스, 일본과 한국까지도 모두 다 잘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쟁에 있어서는 미국이 독보적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은 '전쟁'을 통해서 가장 큰 국가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공산당을 '뿔 달리고 눈 하나인' 악마라는 개념으로 형상화했던 것처럼, 불량국가들도 '악의 축'으로 이미지화시키는 것이 필요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