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TV드라마속의 여성상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수님에게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목차

서론
1. 드라마의 정의
2. 드라마의 종류

본론
1. 드라마 시청이유
2. 드라마의 기능
3. TV 드라마속의 여성

결론
-대안

본문내용

여타 대중문화물과 마찬가지로 텔레비전 드라마는 사회의 위계적 권력구조라는 틀 안에서 특정 사회집단과 사회적 이슈, 제도들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재현해낸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피지배적 위치와 관련지어 볼 때 텔레비전 드라마의 담론 속에 표상되는 새로운(반가부장적) 여성상, 혹은 드라마 텍스트의 잠재적 진보성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된다. 특히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이념적인 혼돈과 모순을 단순화시키거나, 혹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긴박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일종의 환상을 제공한다는 인식을 갖게 되면 이러한 의구심은 더욱 커진다.

정다인(소유진)과 정채연(김민정)은 이 드라마의 주인공이다. 두 사람은 빼어난 외모와 몸매를 지니고 있다. '라이벌'이라는 제목처럼 이 둘은 빼어난 용모와 능력으로 라이벌 관계로서 이 드라마를 이끌어간다. 하지만 정다인의 친구로 나오는 고은세(박경림)는 남성같은 성격에 털털하고 남성들에게서 인기도 얻지 못하는 역으로서 드라마의 재미를 위해 등장한 역할로 부수적이고 주변적인 인물묘사에 그친다.

이 드라마를 본 남성들은 미모가 뛰어나야지 능력 있는 여성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여성들 또한 예쁜 여자들만이 남자에게서 사랑 받을 수 있고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1. 개인적 관점
1)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 자신들의 노력이다. 여성문제를 여성자신들이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꾸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여성들은 불평등하고 비합리적인 일인지 알면서도 가부장적인 가치관에 묶여서 침묵하는 경우가 있다. 기존의 잘못된 악습은 여 성 한명 한명의 적극적인 해결노력이 있을 때 바꿔질 수 있을 것이다.

2) 드라마를 실제로 만들어 내는 미디어 종사자들의 의식개혁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들은 실제로 드라마 제작에 관여하기 때문에 적절한 의식개혁 운동이나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드라마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