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정약용연구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Ⅰ다산의 생애
정약용(丁若鏞 : 1762~1836)은 實學者이며 대표적인 한문학자로서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의 이름이 후세에까지 널리 알려진 가장 큰 이유는 한 사람이 이룩한 것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방대한 저술 때문일 것이다.
정약용의 초명은 귀농(歸農), 자는 미용(美庸), 호는 사암(俟菴)․다산(茶山)으로 진주 목사였던 정재원의 아들로 지금의 경기도 양주군 초내에서 태어났다.
15세에 풍천 홍씨(洪氏)와 결혼하여 6남 3녀를 두었으나 자녀들은 대부분 요절하였다.

목차

Ⅰ다산의 생애

Ⅱ다산시의 정신

Ⅲ다산시의 특징
1.사회시
2.우화시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다산의 생애
정약용(정약용 : 1762∼1836)은 실학자이며 대표적인 한문학자로서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의 이름이 후세에까지 널리 알려진 가장 큰 이유는 한 사람이 이룩한 것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방대한 저술 때문일 것이다.
정약용의 초명은 귀농(귀농), 자는 미용(미용), 호는 사암(사암)·다산(다산)으로 진주 목사였던 정재원의 아들로 지금의 경기도 양주군 초내에서 태어났다.
15세에 풍천 홍씨(홍씨)와 결혼하여 6남 3녀를 두었으나 자녀들은 대부분 요절하였다.
그의 일생을 보다 쉽게 살피기 위해 3기로 구분·요약한다면, 1기는 젊은 시절 관직에 있었던 시기이고, 2기는 18년간의 유배 생활기, 3기는 유배가 풀린 후 고향집에서 죽을 때까지의 노년기이다.
1기는 22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경의진사(경의진사)가 된 이후 정조의 총애를 받던 시기이다. 덕분에 암행어사·좌우부승지 등을 지내는 등 창창한 관로(관로)를 밟을 수 있었지만, 정조의 총애는 그의 몰락의 간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했다. 1800년 정조가 죽자 그를 제거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어 1801년 '책롱사건(책롱사건)'으로 투옥되니, 여기서부터 환난의 시기인 2기가 시작되었다.
2기는 <이아술(이아술)>과 같은 잡서에서부터 <목민심서> 48권과 같은 실학서까지 폭 넓은 저술을 해떤 18년 간의 유해 시기이다. 이 시기에 그의 저술활동은 절정을 이루었으며, '다산학'으로 명명되는 그의사상이 완숙기에 접어든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