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불교의 차이점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기독교와 불교의 차이점
①궁극적 실재에 대한 견해
②인간의 현존이 불완전한 이유
③인간이 본래성을 회복하기 위해 실천해야 할 것
④궁극적 목적

본문내용

1.기독교와 불교의 차이를 다음의 네가지 관점에서 밝혀라.
①궁극적 실재에 대한 견해
불교는 이 세계를 만든 창시자는 존재하지 않고 무사 이래로 이세상이 존재 했다고 한다 그리고 기독교에서는 하느님이 세계를 창조했고 하느님의 뜻이 따라야만 하는 진리라고 한다. 이렇듯 일반적으로 불교는 모든 실재를 부정하는 종교로 그리고 기독교는 궁극적인 실재를 인정하는 종교로 알려져 왔다.
불교에서의 궁극적 실재는 법신(法身)·공성 (空性)·진여(眞如)·제법실상(諸法實相)·불성(佛性)· 법성(法性) 등의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 그러나 실재의 고정 불변성을 부정하는 사유 체제를 지니고 있는 불교의 기본 입장에서 볼 때, 종교현상의 기술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궁극적 실재’라는 용어가 꼭 적합한 개념이라고 볼 수는 없다. 불교의 연기사상이나 공 사상은 사실상 궁극적 실재라는 개념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교에서 궁극적 실재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그것은 존재로서의 실재가 아니라 깨달음의 체험이나 가치를 말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우주의 궁극적인 실재를 셈족의 종교(semitic religion)에서는 인격적 실재로 믿고 있는 데 반하여, 불교에서는 비인격적인 것(impersonal)으로 표현하고 있다. 화신불 (化身佛)로서 태어났던 석가모니불이나 보신불(報身佛) 등의 인격적인 부처님은 방편으로 화현한 존재이지 궁극적인 법체 자체는 아니라고 보는 것이다. 부처의 본신은 불생불멸(不生不滅)한 진여(眞如)이나 다만 인연에 따라 의식있는 존재들에게 현현할 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