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에 대한 상식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1) 사스에 대한 상식 (O.X)
1.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동남아에서 발생해 유럽, 북미 등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호흡기 계통의 '괴질'을 급성호흡기증후군 지금 전 세계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이하 ‘SARS’)’이라는 질병의 인해 몹시 불안해 하고 있다. 아직까지 SARS에 대한 뚜렷한 대응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환자와 사망자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혹자는 중세에 유럽을 휩쓸었던 ‘페스트’에 버금갈 인명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하는가 하면, 영국의 한 의료 전문가는 SARS를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이나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대량살상무기’보다 더 위협적인 존재라는 견해를 피력하기도 했다.
세계보건기구의 통계에 의하면 2003년 4월 26일 현재까지 전 세계 26개 국가에서 4천6백49명의 SARS 환자가 발생해서 이중 2백74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물론 실제 감염자수는 이 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2. SARS는 바이러스(virus) 감염에 의해 일어난다.(O)
최근까지, 과학자들은 SARS를 유발하는 병원체는 일반 감기를 유발하기도 하는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의 일종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런데, 이 ‘코로나바이러스’는 인체 밖에서도 최고 3시간까지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SARS 환자는 일반 감기와 비슷한 증세를 나타낸다(O)
미국의 질병관리센터(CDC)에 따르면 SARS는 38도 이상의 고열, 기침, 두통, 근육통, 호흡곤란 등 일반 감기와 유사한 증세를 보인다고 한다. SARS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까지는 최대 10일이 걸릴 수 있다. 만약 이미 SARS에 걸린 사람과 접촉하거나 위험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온 뒤 유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SARS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SARS 환자의 20%는 인공호흡을 받아야 할 정도로 극심한 호흡곤란 증세를 보인다고 한다.

4. SARS 환자의 대부분은 사망한다(X)
1번의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SARS 환자의 사망률은 현재까지 4~6%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망률은 의료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