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이라크전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라크는 서남아시아 아라비아 반도와 페르시아만(灣)의 접경에 있는 나라이다. 지난 3월 20일 미국의 대이라크 군사공격이 시작되면서 이번 전쟁의 전개 양상과 향후 경제에 끼칠 영향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여곡절 끝에 전쟁이 조기종결 나면서 현재 지배적인 견해는 전쟁의 조기종결이 세계경제나 국내경제의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그 동안 침체에 빠졌던 한국경제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당장 경기가 살아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전쟁 후에 이라크가 석유증산에 나서 국제유가가 내려가면 물가가 안정되고 소비심리도 회복될 것이다. 전후복구사업 참여도 투자와 고용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랫동안 시장을 짓눌러온 악재가 해소되었다는 점은 금융시장과 증권시장에도 호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불확실성 해소와 유가 하락 등이 국내 소비를 진작시키고 기업의 설비투자를 회복시키며, 이를 통해 고용 안정과 가계소득 증가 등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이라크전쟁의 불확실성이 해소된 이후에도 북핵 문제와 SK글로벌에서 비롯된 신뢰성 위기, 가계부채 문제, 내수부진 등은 여전히 국내 경제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