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 부크홀츠의 마켓쇼크를 읽고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간이 쌓여 만들어진 행로를 뒤돌아보고 ‘과거’라 부른다. 인류는 한가로운 황소걸음으로 그 길에 들어섰지만 근대의 문턱에서부터 ‘시간과의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그러나 마치 혜성처럼 점점 더 빠른 속도로 돌진해 오는 새천년의 길목에 이르러, ‘익숙한 과거’의 지식만으로는 그 변화를 차분히 소화할 수 없게 되었다. 다가올 미래는 이처럼 경제적, 사회적으로 대격변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격변의 시기에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쉽지 않다. 현재 드러난 작은 변화의 낌새를 증폭하여 새로운 시대적 양상을 징후적으로 판독해내는 일은 대단한 통찰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마켓쇼크’는 그런 점에서는 성공적이다. 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이 주는 단정적인 낙관주의나,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을 읽으면서 느끼는 음울한 비관의 그림자와는 다른 묘미를 느끼게 한다.
그가 미래를 판독하는 코드는 9가지이다. 그것은 지구 온난화와 같은 생태계의 변화, 인구 고령화, 다민족·다문화사회의 갈등, 범죄와의 전쟁 등과 같은 보편적인 문제에서부터, 일본, 중국, 유럽연합 등 각 경제권의 행방, IT·생명공학·뮤추얼펀드 등 개별산업의 향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제경제] 마켓쇼크(독후감) 7페이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와 방대한 양의 정보들로 넘쳐나고 있다. 그러한 정보들 중에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정보들은 멀지 않은 미래에 ..
  • [독후감]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3페이지
    우선 첫 번째 ‘곤경에 처한 경제학자들’에서 저자는 책의 집필의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는 경제학이 어려운 이유가 너무나 유동적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경제사상사 공부는 애덤스미스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애덤스미스..
  • (A+ 서평)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 독후감 16페이지
    경제사상사는 중상주의자들을 비판대 위에 올려놓았던 애덤 스미스로부터 시작한다. 스미스는 중상주의자들의 이론을 다음 몇 가지 측면에서 공격하였다. 첫째, 중상주의자들은 부의 기준을 화폐나 귀금속의 보유량으로 보았는데, 스미스는 ..
  • [경영,경제] 마켓쇼크를 읽고 4페이지
    이 책은 이번에 처음 접하는 책은 아니었다. 군대에 있을 시절 너무나도 경제 현상에 감각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여 휴가를 나와서 책 한권을 사서 읽어야겠다고 생각 해 경제 서적 하는 샀는데 바로 그 책이 이 토드 부크홀츠의 마켓쇼..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서평 2페이지
    재테크, 10억만들기, 부자아빠만들기, 펀드... 지금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고, 관심 가져 봤을 것이다. 요즘 돈에 관한 내용에 대한 광풍이 불어 닥치고, 너도나도 재테크, 부자가 되기 위해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토드 부크홀츠의 마켓쇼크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