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홍길동전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홍길동전]의 주제적 모순과 그 의미

3. 지식인의 존재 방식에 관한 야담의 형상화

4. 마무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홍길동과 관련하여 공식 기록에 오른 실제 인물은 도적 洪吉同이다. {왕조실록} 연산군 6년의 체포 기사로부터 선조22년 조헌의 상소 기사에까지 언급되고 있다. 최초의 간단한 체포 기사 이후로는 주로 떼강도의 괴수나 가정윤리를 파괴한 자의 대명사격으로 인용됐다. 이 자의 특징은 무관직의 당상관을 窩主로 삼고 뇌물을 먹이면서 자신은 당상관 복색으로 관부에 드나들면서 지방 구실아치들에게 존대를 받았다는 점이다. 또 綱常을 무너뜨린 대명사로 지칭됐다는 점에서 가정 문제를 안고 있었던 양반가의 서자일 가능성이 있으나 구체적인 묘사는 없다. 반면 관원을 사칭하면서 임금을 속였다는 점에 강상죄의 죄목이 적용됐을 확율도 높다. 어쨋든 도적으로서의 洪吉同은 16세기 초엽 연산군 시절에 당대 윤리를 무너뜨림으로써 체포됐고, 중종, 선조조에서는 하나의 쓰라린 교훈으로 그 사건을 기억했던 셈이다. 이식의 기록은 이러한 도적 洪吉同을 허균이 긍정적으로 작품화했다는 비판일 것이다.

참고 자료

태허당, {동계집}.
이행외, {신증동국여지승람}.
박문목, {합천기우지}, 1987.
김기동,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사, 1983.
김태준, {조선소설사}, 학예사, 1939.
김종철, [고려전기소설의 발생과 그 행방에 대한 재론](사재동 편),{한국서사문학사의 연구} 3, 중앙문화사, 1995.
박일용, [소설의 발생과 수이전 일문의 장르적 성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1993.
박태상, [이계설화연구](황패강선생고희논총간행회), {설화문학연구} 하, 단국대출판부, 1998.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1997.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