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가사] 가사-고공가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6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작자
3. 작품 소개
4. 작품 내용 (전체 4단락)

● <고공가> 정리

본문내용

1. 서론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장르로서,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조선 전기가사와 후기가사의 두 개의 큰 산맥으로 나누어진다. 특징의 차이를 간단히 정리하자면 조선 전기 가사는 전·현직의 양반관료가 작자이며 3·4조의 음수율, 1행 4음보, 주제가 강호한정, 유배, 은일, 충신연군, 교훈으로 한정되어 분류할 수 있는 반면, 후기 가사는 사대부, 중인 이하의 서민층, 여성 작가 등이며 4·4조의 음수율, 주제도 전기에 비해 매우 다양하게 확대되었고 형식 또한 장형화, 산문화로 변화되었다. 이처럼 전기와 후기의 가사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여 정리하였지만 고공가는 위에서 설명하는 것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않는 부분이 많다. 그럼 앞으로 고공가가 두 산맥중 어디에 속하며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표보기로 하겠다.

2. 본론
1. 시대적 배경
조선 14대왕 선조때 지어진 작품으로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본문의 내용 중 '엇그 왓던 도적 아니 머리 갓다 ?' 라고 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임란직후 1597으로 볼 수 있다. 임란의 전쟁은 선조때 관료들의 당파싸움으로 인해 전쟁의 방지를 제대로 하지 못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관리들의 당파싸움으로 인해 1592년(선조 25)부터 1598년까지 6년간의 전쟁으로 나라의 경제사정은 말 할 수 없이 쇠약해졌고 국토역시 황폐해질대로 황폐해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