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비에 관하여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황금비
황금나선구조

본문내용

황금비

황금비는 아름다움과 조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옛날부터 미술, 공예, 건축등에 널리 활용되어왔다. 배꼽의 위치가 사람의 몸 전체를 황금분할하고, 어깨의 위치가 배꼽위의 상반신을, 무릎의 위치가 그 하반신을, 코의 위치가 어깨위의 부분을 각각 황금분할할때, 가장 조화롭고 아름답다고 한다.
앵무조개의 껍질은 아름다운 소용돌이 무늬로 내부는 나선으로 되어있는데, 접선의 세로 방향,가로 방향의 선분의 길이가 피보나치 수열을 이룬다. 또한 해바라기 꽃의 중앙 부분에 있는 씨의 배열도 오른쪽으로 도는 나선과 왼쪽으로 도는 두 종류의 나선을 이룬다. 나선의 수는 해바라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나 34와 55, 55와 89, 89와 144 등으로 피보나치 수열로 이루어져 있다. 솔방울을 자세히 관찰하면, 비늘같은 조각이 우 회전 배열과 좌 회전 배열로 교착해 붙어있음을 볼 수 있는데, 그 줄의 수는 8개와 5개로 되어있다. 8과 5는 피보나치 수열의 1쌍의 서로 이웃하는 항이다. 파인애플 열매나 국화 속에도 이러한 꽃잎의 배열을 볼 수 있는데, 그 줄의 수는 각기 13대 8, 34대 21로 되어있다. 이것도 피보나치 수열의 서로 이웃하는 항의 비이다.
이처럼 황금비 1.6은 자연의 신비 속에도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황금비를 가진 직사각형은 가장 조화가 잘 된 직사각형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