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냉각이란 ?
냉동의 역사
냉장고의 정의
냉장고의 기본구조
냉각방식에 따른 구분
기타 분류들
냉동실 위치에 따른 분류
도어 오픈 방식에 따른 분류
제상히타
김치냉장고과학적 원리
김치냉장고의 저장원리
각사의 냉장고, 김치냉장고 비교

본문내용

냉각이란 ?
물은 고체상태의 얼음, 액체상태의 물, 기체상태의 수증기와 같이 주위의 온도에 따라 서로 상태를 달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모든 물질은 주위의 온도에 따라 원자와 분자의 운동에너지가 달라져서 형태의 변화를 보이게 된다. 이렇게 물질이 상태를 변화할 때에는 열을 흡수 또는 방출한다. 즉 열을 흡수하여 얼음이 녹아 물이 되는 경우를 용해한다고 하고 이때 필요한 열을 용해잠열이라고 하고 얼음 1㎏이 물이 되기 위해서는 76.68㎉의 열이 필요하고 (융해잠열 : 76.68㎉/㎏), 물이 증발하여 수증기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열을 증발잠열이라고 하며 물 1㎏을 수증기로 만들기 위한 열은 539㎉이다 (증발잠열 : 539㎉/㎏) . 이러한 현상은 가역적이다. 즉 수증기가 물이 될 때나 물이 얼어 어름이 될 때는 열을 방출한다.
냉각이란 주위온도보다 낮은 온도로 유지하는 조작이며,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열된 공간과 열을 흡수하기 위한 熱媒體(열매체) 및 냉매의 相變化 조작을 위한 순환회로(증발 압축 응축 팽창)가 필요하다. 피부에 알콜을 바르면 시원해지는데 이는 알콜이 증발하면서 주위 열을 빼앗아 가기 때문인데 이러한 원리를 적용한 것이 냉장고이다.
l 냉동의 역사
어떤 물체로부터 열을 빼앗아 흡수하였다면, 그 물체는 빼앗긴 열만큼 차가와 질 것이다. 냉동은 이와 같은 원리를 이용하며, 이 때 물대신 증발하기 쉽고 액화하기 쉬운 프레온(freon)이나 암모니아(ammonia) 등의 가스를 이용한다.
인류가 기계화된 냉동기를 사용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나 냉동을 이용한 역사는 기원전 10 세기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