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학] 황사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황사의 정의
2. 황사의 발원지
3. 황사의 발생조건
4. 황사의 이동 및 침강
5. 황사의 영향과 피해

본문내용

앞에서 황사가 발생하기 위한 조건으로 고온 건조한 기후를 들었었는데, 황토먼지가 생겼다고 무조건 황사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토양이 메마르면서 먼지가 많이 발생해야 하고 동시에, 발생한 먼지가 공기 중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땅 표면과 공기사이에 온도차이가 나서 대기가 불안정해야 한다. 즉, 강한 햇빛이 비추어야 한다. 또한, 이 먼지를 이동시킬 수 있는 강한 바람이 있어야 한다. 강풍이 불면 모래알은 움직이거나 구르다가 조금씩 도약한다. 햇빛이 지표면을 강하게 가열한 상태이면 대류가 생겨 모래알이 부력을 받아 공중에 떠오르게 된다. 이때 상공에 강한 바람이 불면 부유된 모래 먼지가 우리 나라 쪽으로 멀리 날아올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강풍이 불게 되는 때는 주로 강한 상승기류(저기압)가 황토지대를 통과할 때이다.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한랭전선 후면에서는 차가운 공기가 지표의 복사열로 따뜻해진 공기를 상승시키게 되므로, 강한 상승류가 생기게 된다. 실제로, 우리 나라에서 황사 현상은 지상의 강한 한랭전선을 동반한 저기압 통과 후에 나타났다.
그런데, 황사 현상은 어째서 봄에 주로 발생하게 되는가? 이는 얼어 붙어있던 흙이 녹아 황사가 발생하기에 최적 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건축 공사장에서는 쌓아둔 모래가 흩어지지 않도록 물을 뿌리거나 그물망으로 덮어놓기도 한다. 바싹 마른 모래나 흙이 있는 곳에 강풍이 불게 되면 모래 먼지가 바람에 날리면서 흙바람이 일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